관리 메뉴

PC Geek's

[4시간 남음] 자기만의 윈도 설치 디스크 만들기: Multiset 본문

공구함, 튜닝PRG/매크로,스크립트

[4시간 남음] 자기만의 윈도 설치 디스크 만들기: Multiset

Microsoft Windows 계열 OS 를 사용하다 보면 무척 귀찮은 점이 있습니다.
즉, 이 OS는 특정 프로그램 몇 개를 설치해놓고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는 무척 좋지만
사용자가 자신의 다이어리처럼 몇 년을 두고 쓰기는 안정성 면에서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특별한 조작을 하지 않았더라도 점점 느려지거나 업데이트가 꼬이든가 하는 문제로
스스로 고장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이건 사람으로 말하면 "노화"라고 해야할 그런 증상입니다.
그래서, 이 점에서 MS OS는 애완동물 로봇용 OS로서는 그리 쓸모가 없어요.

그래서 나온 게 백업인데, 시스템 백업은 업무용 컴퓨터처럼 환경 변화가 별로 없거나 백업본 하나로 동일한 컴퓨터를 여러 대를 복구하는 데 쓸 때는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한 대를 위해 만드는 백업은 생각만큼 효율이 높은 것도 아니고 또, 백업 시점의 시스템 사양과 나중에 복구하려고 그 백업 디스크를 쓸 때 시스템 사양이 다른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보통 OS백업따로 데이터 백업을 따로 합니다.
그리고, 이건 앞으로는 좀 생각해봐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OS와 사용자 프로그램 설정을 입맛대로 변형하게 마련인데, 그런 스타일과 OS영역(특히 레지스트리와 프로그램 폴더 등)에 저장되는 사용자 데이터, 또 Docs & Settings 폴더 안에 있더라도 따로 접근해 활용할 정보를 모르는 사용자 데이터 등은 데이터 백업만 하면 버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사양이 바뀐 컴퓨터에 이전 OS를 까는 것도 안 좋죠.
뭐, 백업문제는 이렇고,


어쨌든, 이런 불편때문에 OS부분은 OEM용이나 기업용 툴이 아니라 개인 사용자 레벨에서도 설치를 자동화하려는 생각이 나옵니다. 이러면 컴퓨터 사양이 조금씩 달라도 설치 도중에 윈도가 알아서 하고, 다른 부분만 손대주면 되니까요. 윈도를 새로 설치할 때 많게는 수십 개나 되는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건 설치 분량보다는 확인하고 찾아 까는 게 고역입니다. 그런 용도로 나온 프로그램 중 많이 쓰는 프리웨어가 nLite, vLite 입니다.

오늘 giveaqayoftheday(GAOTD)에 올라온 Almeza Multiset 도 이런 종류에 속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 설치시 입력하는 프로덕트 키와 사용자 정보, 그리고 윈도 설치후에 따로 설치할 자주 쓰는 사용자 프로그램들(오피스, 문서뷰어, 추가 웹브라우저 등)까지 한 번에 설치해주는 매크로같은 프로그램입니다.

Almeza Multiset
상용 프로그램인데 오늘만 GAOTD에서 뿌리는 중.
■ GAOTD 오늘 무료 다운로드: http://www.giveawayoftheday.com/multiset-6-7/
■ 제작사 사이트: http://www.almeza.com/
: 프로그램 사용법이 꽤 복잡하고 기능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쓰려면 둘러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투표가 많이 되지는 않았는데, 점수는 반반 정도.

설치후 확인한 정보 화면입니다. 따로 등록키를 입력받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 초기화면.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슷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하고 나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알리미가 하나 같이 깔립니다(요즘 이런 프로그램 많습니다). 이건 별 쓸모가 없어 보여서 시작 메뉴를 통해 설치 제거해주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