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아크로닉스 트루이미지(Acronics TrueImage) 기능한정판 = 시게이트와 웨스턴 디지털에서 제공하는 번들. (1) 백업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아크로닉스 트루이미지(Acronics TrueImage) 기능한정판 = 시게이트와 웨스턴 디지털에서 제공하는 번들. (1) 백업

이렇게 적은 것은, 일단 트루이미지 기능을 살짝 줄인 것이 시게이트 디스크 위자드와 ED Edition입니다. 각각에 대해서는 조금 적은 것이 있습니다.

Western Digital HDD용 트루이미지 프로그램 다운 주소
Seagate Hard Disk Drive (HDD)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


둘 다 비슷하겠지만, 오늘은 시게이트용 디스크위자드 사용기, 그 중에서도 특히 백업과 리스토어 부분을 적겠습니다. 이거 꽤 괜찮거든요.

이 프로그램은 원래,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새로 구입한 다음, 원래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와 운영체제 파티션을 그대로 빠르게 복사하는 데 쓰기 좋은데요 (그래서, 클론 기능도 있습니다) 원래 맥스터, 시게이트는 새 하드디스크 포맷하고 클론(마이그레이션)기능만 제공하다가 요즘은 아예 이런 걸 번들로 넣습니다.


백업은 여러 가지를 지원하는 것 같은데, 자세한 건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한글 설명서)

한 가지 적으면, 증분 백업은 안 되고 그냥 파티션 하나를 다른 파티션에 파일로 백업하고 복구하는 걸 지원합니다. 백업 자체는 꽤 빠릅니다. 그리고 최고 압축률로 압축을 하면 용량도 꽤 줄어듭니다. 몇 가지 프리웨어 백업 프로그램을 써봤지만 역시 이게 제일 낫네요.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쓰면서 버젓한 시게이트 번들놔두고 그 동안 무슨 오기래? -_-;;)

증분백업은 정품을 사란 말이 뜨는 걸로 봐서.. 수백 GB를 백업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성 싶습니다. (계산하면, 하드디스크 두 개 사이에 초당 50MB씩 백업하면 500GB를 하는 데 세 시간 정도군요)

제 생각에 이것 용도는 OS파티션과 데이터 파티션을 분리한 다음, OS파티션을 완전히 셋업한 다음 사용한 용량이 몇 GB나 한 50GB 이내일 때 백업하는 용도입니다.


윈도XP SP3 를 설치하고 기본적인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여기에 딸려오는 닷넷 프레임워크 두 개, 자잘한 유틸리티 몇 가지, 디스크 위자드(120MB), 웹브라우저로 IE8, 구글 크롬 4.0, Firefox 3.6.3 정도를 설치한 상태가 모두 3.8GB 정도(페이징파일과 스왑파일 제외한 크기)인데, 최고 효율로 압축한 백업 파일이 2GB정도가 됩니다. 거의 절반으로 줄었네요.


아래에 백업 과정과 복구디스크 제작 과정, 메뉴 옵션 스크린샷입니다.

백업 과정

이하, 작은 그림은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회색 옵션은 번들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정품에서만 가능

그리고, 이 백업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적는 란이 있고, 최종확인 후 시작.

그래서 백업할 파티션 정하고 저장할 곳 정하고, 이것저것 옵션, 그러니까 백업이미지 설정, 압축률 등등... 기본적인 걸 하고 나면 백업 개시.


복구 디스크 만들기

복구용 시디이미지는 60MB가 채 안 되므로, usb든 공시디든, DVDRW든 알아서 한 장만 만들어두면 디스크위자드로 백업한 여러 이미지에 대해 공통으로 쓸 수 있습니다.

복구용 이미지를 만듭니다.

DiscWizard 풀버전을 다 집어넣습니다. (복구에 필수적인 모듈만 넣게도 할 수 있습니다)

ISO이미지로 만들 것이냐, 아니면 구을 것이냐.. 저는 직접 굽는 걸 선택.

DVDRW를 한 장 집어넣고 굽기 시작! (RW가 안 지워져있으면 이응같은 시디굽기 프로그램을 써서 따로 지워줍니다. 디스크위자드는 RW지우는 기능은 없음)


백업 옵션

백업 설정창입니다. 굳이 여기서 안 정해도 되는 것도 있지만, 여기서 정한 값이 앞으로 기본값(default choice)이 됩니다.

백업이미지 압축 정도

이미지 백업 작업의 프로세스 우선권. 즉,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백그라운드에서 백업을 할 때.

백업 이미지 크기를 어떻게 할 것이냐. 자동으로 인식하게(저장할 드라이브 용량을 보고 알아서 자르게) 할 것이냐, 아니면 이를테면 몇 GB단위로 파일을 자르라고 지정할 것이냐.

DVD등에 백업할 경우, DiscWizard full version이나 복구용 모듈을 백업 이미지가 든 미디어에 포함해 구울 것이냐. (이건 아직 써보지 않았습니다)

백업 후 이미지 파일 검사 여부. 그리고 광디스크 등에 백어할 때 첫 장을 요구하도록 하기(이건 뭔지 잘.. 설명서를 보세요)

복구 프로세스 우선권

복구하기 전에 이미지 파일 점검. 복구 후 파일시스템 점검.


프리웨어들처럼 이것도 디스크 이미지를 마운트할 수 있고 부트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살짝 부족한 면이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뭐.. ^^

부팅디스크는 약 60MB정도 되는 데이터를 ISO이미지나 공디스크에 저장합니다.

옵션을 보면 이동식 저장 장치에 백업하면(백업 이미지를 넣을 장소 목록에는 FTP까지 나오니 외장하드도 나올 지도) 복구프로그램도 복사한다네요. 

하지만 일단 광디스크에 직접 백업하는 기능은 있는 지 없는 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하드디스크에 백업할 때 백업이미지를 통으로 만드느냐, 사용자가 지정한 크기로 잘라주느냐 정도는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