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틀린 그림을 언론 매체 보도나 정부 홍보자료에 써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사건을 줄일 방법 본문

모바일, 통신/문화, 트렌드, 여담

틀린 그림을 언론 매체 보도나 정부 홍보자료에 써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사건을 줄일 방법

간단해요. 자본주의 사회니까, 돈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단, 거기에 그치면 안 되고, 관계자들이 해결할 통로도 만들어주는 거죠. 목적은 돈을 울궈내는 게 아니라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니까.

SBS가 잘못 방송한 사례들 중 하나. 틀린 이미지가 있음에 주의. 이 회사, 개국한 지 몇 년 됐더라..


저런 건, 담당자 징계를 요구해서 풀릴 문제가 아녜요. 돈으로 해결해야 돈무서운 줄 알고 회사가 체계적인 예방책을 강구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생각을 해야죠.


예를 들어 미디어 대기업인 A방송사가 자체 이미지뱅크를 운영하거나 인터넷에서 아무 이미지나 건져 사용하다 저런 방송사고를 냈다 치죠. 피해를 입은 개인이나 단체나, 아니면 국가가 소송당사자가 될 수 있으면 국가가 소송이나 중재를 통해 거액의 배상금이나 벌금을 물리거나 광고송출 불이익을 주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A방송사는 도덕적인 문제때문이 아니라 영업상의 손해때문에라도 그런 방송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며, 그 직원과 관리자는 회사 바깥의 특정 집단이나 사회에 밉보인 탓이 아니라 회사에 금전손실을 입힌 행위탓에 더 강하게 징계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A방송사가 자체 인력으로 이미지뱅크를 관리하는 데 한계를 느낀다면, 그럼에도 또 소송당해선 안 되니까, 외부의 상업 이미지 뱅크 B사와 계약하고, 사고발생시 배상 책임도 전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B사는 한 번 제대로 당하면 망할 수도 있는 그런 리스크를 혼자 질 수는 없으니까, 보험사 C에게 이 영업활동과 관련한 보험을 들겠죠. 보험회사인 C사는 그런 리스크를 평가하고 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자체 상품을 출시할 테고, 능력이 없으면 외국의 관련 회사와 협력해 그런 걸 만들거나 그걸 들여와 팔겠죠. A방송사가 자체적으로 이미지뱅크를 계속 운영하겠다 결정했으면 방송사 자신이 그 보험을 들 테고 말입니다.


일하는 방식이 이런 식으로 바뀌게 되면 이런 일은 줄어들지 않겠습니까.

앞으로 이런 사건은, 정치쪽에 그치지 않고 훨씬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점점 일상적인 사건 또는 해프닝이 되어 갈 것입니다.



그리고..

‘일베 사진 사고' 캐리돌 뉴스 결국 폐지

SBS플러스 "고의성 없지만 제작 시스템 미비"... 관련자들 중징계

한국일보 2017.6.

  •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한 달간 조사한 결과, 내부 모니터링 및 게이트 키핑, 사전 점검 프로세스 등 제작시스템이 미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SBS플러스 사장, 제작부본부장, 해당 제작팀장, 선임 PD에게는 감봉 3개월, 담당 PD에게는 감봉 4개월의 중징계"

  • "앞으로 SBS는 포털사이트 다운로드를 통한 사진 사용이 금지되며, 불가피한 경우 해당 기관에서 직접 받은 안전한 정품만 사용하고, 상위 3단계 확인 과정과 최종 결정자의 서면 결재를 거쳐 이미지를 사용하도록 자체 결정"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