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B LED 18W, 26W (FPL 형광등기구에 갈아끼우는 LED전등)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 펌보다 링크

구입해본 것은 아니고, 웹서핑 중에 알게 된 것입니다. 간단히 적으며 메모해봅니다.

판매사 주소는 이 링크인데, 오픈마켓에도 같은 이름으로 있습니다. 국내 중소기업이 만든 국산입니다.

에이치이비라는 곳인데, 2014년 기사 하나 링크.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호환불가 안정기 목록입니다. 형광등기구에 갈아끼울 수 있는 LED등은 이런 호환/비호환 목록이 있는데 이것은 보통은 LED등 잘못은 아닙니다.[각주:1] 좋게 말해서 상성문제일 텐데, 일단 제조사나 유통사에서 호환목록을 이렇게 내주면 소비자로서는 편합니다. 구입하기 전에 자기 집 등기구 모델이나 안정기 모델을 보고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음,. 저희 집 등기구 중 하나도 모델을 확인해봐야겠네요.


18와트짜리는 6500K고 26와트짜리는 5700K입니다.


18와트짜리는 칩이 두 종류. 2200lm/18W = 122 lm/W인 제품이군요.

26와트짜리는 3400lm/26W = 130 lm/W 인 제품이네요.

둘 다 밝기는 좀 아쉽습니다. 웬만한 전구형보다는 더 밝지만, 이 규격으로 시중에 나온 가장 밝은 것보다는.. 예산을 어디까지 쓸 수 있느냐에 달린 문제기도 합니다.


제조사는 에이치이비(HEB), 국내 회사라고 합니다.



※ 형광등때도 그랬지만 LED등도 2등용 안정기에는 항상 2등을 달라고 하고 그 이유는 과부하 방지라는데, 그 원리가 궁금 했습니다. ^^a; 직관형(FL)도 컴팩트형(FPL)도 안정기는 1등용과 2등용이 따로 나옵니다.


  1. 여담인데, 몇 년 전에 중국에서 수입되던 형광등기구 특히 FPL등기구에 달린 중국산 싸구려 전자식 안정기 부품이 문제가 된 적 있습니다. 어떤 건 그냥 규격을 아슬아슬하게 통과해서, 어떤 건 국내 인증을 받을 땐 제대로 만든 걸 내고, 수입할 땐 저질품으로 들여와 팔기도 했어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 4개가 달렸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삼둥이네 2018.01.19 1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ed에 대해 잘아시는것같아, 어리숙한 질문한개 드립니다.. 혹시, led스탠드나 보조등도 눈에(망막에) 해로운가요.,? 밝기 어느정도 이하면 괜찮은건지.. 구매전 가이드 한번주심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alberto 2018.01.19 1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몰라서 이것저것 수집해 적어놓은 것이지 잘 알아서 정리한 것은 아닙니다.

      여기 저기서 읽은 내용을 좀 적으면, 플리커프리, 연색성 최소 80이상 정도를 기본으로 잡으면 될 것 같습니다. 색온도는 사람마다 좋아하는 게 다르기 때문에 뭐라 할 순 없네요. 5000~6500K사이에서 연색성 수치만 높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스탠드로 나온 제품이라면 대부분 밝기조절됩니다.

      led가 눈에 해롭냐하는 부분은, 제일 싸구려는 그럴 수 있지만 좋은 건 괜찮다고밖에는 얘기못하겠습니다. 초기에는 어땠는 지 몰라도 지금 와서는 소자 자체가 눈에 나쁘진 않아요. 칩이 아주 싸구려면 밝기만 만족하고 연색성이 엉망이라 불편한 느낌이 나는 빛이 나오고(그래서 국산 LED칩을 사용한다고 홍보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칩은 좋아도 전원회로가 싸구려면 등 자체의 수명이 짧거나 플리커(깜빡임)현상이 있습니다.

  2. 삼둥이네 2018.01.24 08: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와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