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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구에 정박 또는 묘박한 선박이 엔진을 돌려 매연을 뿜지 않고 항구에서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문제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요금, 발전소

항구에 정박 또는 묘박한 선박이 엔진을 돌려 매연을 뿜지 않고 항구에서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문제

https://pcgeeks.tistory.com/12454       ▒    2018. 6. 20.

    이런 건, 항구에서 입항 선박에게 제공하는 유상서비스로 개발하면 돈도 벌고 좋을 텐데요.

    항만운영회사와 정부 관계자가 신경쓰면 좋겠습니다.


    어떤 사람은 산업봐주기 운운할 지 모르겠지만, 이 문제에 대한 제 생각은 달라요.

    그냥, 보도가 나가기 전에는 항구 운영하는 사람들이 몰랐을 겁니다. 


    "이웃한 중국도 규제해역을 설정하고, AMP 설비를 3백여 곳에 갖췄습니다"


    한국 선박만 검은 연기…규제없이 '펑펑' - MBC 2018-04-07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종류, 원인 1위는 공장 매연, 2위는 자동차 배출가스, 3위 선박.

    국립환경과학원 자료 기준, 선박 미세먼지는 전체 배출량의 7.1%, 초미세먼지의 10%.

    하지만 선박 배출가스 관리는 없는 수준.

    • 대형 화물선과 여객선은 주로 벙커 C유 사용. 배기가스에 오염물질이 경우차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청 많이 나옴.
    • 경기환경공단 관계자] "선박은 공회전을 하는 걸 금지하는 규정이 없어요. 대기오염 정화장치도 없어도 되는 그런 허술한 법이에요."
    • 컨테이너선 1척이 배출하는 황 산화물은 승용차 5천만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와 맞먹는다는 연구 결과

    미국과 유럽은 


    - 자국 연안에 오염물질 배출 규제 해역을 설정. 공해상에서는 황함유량 3.5%짜리 저질 연료를 쓰더라도 규제해역에 들어오면 반드시 0.1%짜리를 쓰도록 강제함. 주요 선진국이(그리고 중국까지) 다 실시하므로, 그 나라 항구와 한국 항구를 오가는 화물선, 여객선들은 당연히 이런 설비를 갖추고 있음! 단지 한국법이 미비해 요구하지 않으므로 한국 영해에서는 그냥 저질연료를 태우는 것.


    - 그리고 정박한 다음에는 AMP 즉, 육상에서 전력선을 끌어 선박에 공급해 엔진을 공회전하지 않아도 되도록 함.

    중국조차 규제해역을 설정하고, 정부지원금을 줘가며 AMP 설비를 3백여 항만에 시설.


    • 우리 나라는 대형선박용 고압 AMP 설비가 아예 없음. 규제가 없으니 이용자도 없고 시설도 없음.
    • 국내 업체가 어선용부터 대형선박용까지 매연저감 필터장치를 개발했지만, 법이 없으니 아무도 안 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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