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영역을 지정해 그림 잘라내기(Crop)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간단 편집 프로그램: FastStone Photo Resizer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그래픽, 사진

영역을 지정해 그림 잘라내기(Crop)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간단 편집 프로그램: FastStone Photo Resizer

그림/사진/스캔 파일을 일부만 잘라 저장하는 용도로 쓸 프로그램은 없을까?
스캐너를 써서 문서를 읽어들일 때,
그리고, 일괄적으로 갈무리한 파일을 한 번에 정리할 때
이미지 파일에서 가로 세로 얼마씩만 잘라 재저장해주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파일의 크기를 바꾸고, 간단한 효과를 주고, 사진 품질을 바꿔 재저장하고, 사진 파일에 EXIF정보를 읽어 글씨를 입히고, 액자처럼 틀(프레임)을 만들어 저장하는 데는 포토웍스를 많이 씁니다. (PhotoWorks: 간단한 이미지 보정, 리사이즈 프로그램) 포토웍스는 간단한 crop기능도 있지만, 이건 사진 비율에 맞게 잘라내는 용도로밖에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목에 있는 저런 기능이 필요했는데, 마침 이 프로그램이 그게 됩니다. :)


FastStone Photo Resiz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faststone.org/FSResizerDetail.htm

무료 프로그램이며, 다운로드 부분에 보면 무설치 형식으로도 지원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기본 화면입니다. 크게 Resizer 화면과 Renamer 화면으로 나뉩니다.
Renamer 는 짐작할 수 있듯, 일괄적으로 이름을 바꾸는 기능입니다.

Resizer 에서 Advanced라고 되어 있는 부분(화면에서 커서가 있는)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Crop 부분이 바로 제가 필요했던 부분입니다. ^^
Crop은 픽셀이나 비율, 종이 크기등으로 편한 대로 정할 수 있고
픽셀(pixel)로 했을 때는, 가로 세로 도트를 임의대로 혹은 선택지에서 골라 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부 crop으로 하기 싫으면 crop을 할 좌표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것이 하단에 있는 Specify X-Y Coordinate 입니다.

여기까지입니다. :) 나머지 부가 기능은 일부는 포트웍스보다 조금 나았지만, 새로 배울 것까지는 없어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프로그램의 제작자가 내놓은 프리웨어 그림보기 프로그램 하나를 링크합니다.
FastStone Image Viewer 입니다.
http://www.faststone.org/FSViewerDetail.htm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