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zoogmo: 랜(LAN)연결된 동료들간에 하드디스크 공간을 서로 제공하며 백업하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zoogmo: 랜(LAN)연결된 동료들간에 하드디스크 공간을 서로 제공하며 백업하기


이 프로그램은 백업 프로그램을 검색하다 paperinz님의 블로그에서 찾은 것입니다.

URL : https://www.zoogmo.com/

아직 베타서비스중인 프로그램입니다. 이건 꽤 재미있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불특정 다수가 자신의 디스크 용량을 추렴해 상대방에게 내주면서 공유를 맺는다는 컨셉입니다. 저 사이트 자체는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중개인으로 동작하며, 실제로 전송은 사람들간에 직접 이루어집니다(P2P). 따라서, 두 물리적 컴퓨터 사이 대역폭이 유선랜처럼 넓으면 백업/복구도 빨라집니다.
서로 용량을 나누며 공유하는 생각은, 마치 KT의 아이디스크 서비스가 웹하드 용량을 가지고 하던 걸 자기 하드디스크 용량을 가지고 한다고 생각하면 비슷합니다. 허락한 사람만 연결되므로 불특정 다수와 할 수도 있고,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학교나 회사 동료끼리도 가능합니다. 단, 암호화가 되었다고는 하나 깰 수 없단느 뜻은 아니며,  인터넷상의 zoogmo 서비스에 계정 id가 제공되므로 이 부분에서 좀 불편할 지 어떨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미리 약속한 동료끼리 용량을 100%나눠가진 다음에는 공유 요청이 오지는 않을 것 같지만, 안해봤으니..).


저도 아직 써보지 못했습니다. 설명서를 보고 알게 된 점을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https://www.zoogmo.com/zoogmo-user-manual.html
여기서 사용 설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이 프로그램을설치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람들끼리 서로 하드디스크 공간을 제공해주며 상대방 하드에 자기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 상대방 컴퓨터에 저장되는 파일은 기본적으로 암호화됩니다. 따라서, 상대는 zoogmo가 제공하는 암호화 기술을 깨지 못한다면 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 파일전송은 각각의 컴퓨터에 설치된 zoogmo client끼리 직접 주고 받는 듯 합니다. 즉, zoogmo.com 사이트에 계정을 만들지만, 해당 사이트가 백업 공간을 제공하지는 않으며, 이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들의 id목록을 가지고 있다가 서로가 공유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브로커 역할을 합니다.
  • 가입자는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과정에 자기 하드디스크 중 용량을 얼마나 떼서 공유에 사용할 것인지 한계를 정해줍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zoogmo에 등록된 유저목록에서 자신을 선택해 공유를 요청하면 서로가 얼마씩 용량을 공유할 것인지 정하고 확인을 받습니다. 양쪽이 모두 확인을 한 시점에서 그 만큼의 용량은 서로 공유하게 됩니다.
  • zoogmo는 기본적으로 백업 서비스입니다. Microsoft Outlook pst파일, 아웃룩 익스프레스, IE, FF 설정 등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옵션이 미리 정해져 있고, 사용자가 마음대로 폴더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명서에 있기론 P2P방식이라 하니 유선랜으로 연결된 사무실 동료끼리 서로 100GB정도씩을 제공한다면 아주 괜찮은 솔루션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넘지 않고 랜환경에서 이렇게 백업하는 프로그램도 소스포지 등에 프리웨어로도 있음직한데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이를테면, 공유기 아래 랜환경으로 연결된 네 사람 A,B,C,D가 각각 150GB씩을 내놓는다고 하죠.
A는 B,C,D와 공유를 허락하고 각각에게 50GB씩을 제공합니다. 나머지 세 사람도 그렇게 하면
A는 B+C+D 가 제공한 50GB x 3 = 150 GB의 외부 백업 용량을 갖게 됩니다.

이 서비스는 백업 서비스지 외부 스토리지가 아니니까, 겉보기로는 150GB를 남에게 준 것이 되지만,
자기 컴퓨터에서 150GB만큼의 데이터는 수시로(백업은 자동, 수동, 규칙적으로 이렇게 해줄 수 있습니다) 동료들의 컴퓨터에 암호화되어 백업되고 있는 것입니다. 100Mbps, 1Gbps 유선랜이라면 별로 부하를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zoogmo는 수시로 상대방(파트너)의 컴퓨터와 접속을 시도합니다. 그래서, 이상이 생기면 보고하는 기능도 있는 모양인데, 이 부분은 백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좀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하드디스크가 고장났거나 포맷, 감염 등으로 데이터를 잃어버릴 때,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백업중이던 파트너들에게 이 사실을 어떻게 알려주는가
  2. 포맷하거나 새 디스크를 끼운 다음 어떻게 복구하는가

    기본적으로 zoogmo 에서는 자기 컴퓨터에 원본 1부 + 네트워크에 사본 1부이며 히스토리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업을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저 두 가지 부분은 미리 숙지하셔야겠지요?

    그리고, zoogmo는 인트라넷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백업할 수 있으므로, 하드디스크 실시간 미러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보안에 민감한 회사라면 이런 프로그램이 외부로 접속하는 것을 철저히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PS. 사실 zoogmo는 그 모토처럼 인터넷을 가로지르는 백업 커뮤니티가 목적이며, 같은 허브/공유기 아래에 묶여 있는 컴퓨터간 백업용으로 쓰기에는 불필요한 기능이 많습니다. 서로가 상대방 컴퓨터를 아니까요. 이런 경우에 쓸 수 있는 가장 단순한 프로그램은 바로, 일반적인 싱크프로그램을 네트워크 문자를 할당한 드라이브나 FTP계정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싱크백(SyncBack)이란 프로그램을 아세요?
2BrightSparks : 싱크, 백업, 보안 관련 프로그램 제작사 (SyncBack Freeware)

FTP든 네트워크 드라이브든,  ftp서버라든가 OS에서 계정당 사용량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라면 윈도 홈버전에서 지원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싱크백의 문제는 프리웨어 버전에서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만약 암호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 위의 A,B,C,D에서 A-B가 백업공간을 주고 받고, C-D가 주고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래도 백업1카피+원본1카피니까요.

만약 일반적인 싱크프로그램을 쓰고 싶고, 그러면서 계정당 쿼타 할당같은 문제에 신경쓰기 싫지만 공유 용량은 정해주고 싶고, 실시간 암호화도 필요하다면, 네트워크 드라이브와 TrueCrypt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트루크립트(TrueCrypt) 암호화된 드라이브를 마운트해 데이터를 네트워크 백업(싱크)하기
트루트립트로 암호화 드라이브를 만들어 마운트한 다음(트루크립트 옵션에 윈도 시작시 같이 시작해 마운트하도록 됩니다), 싱크백같은 프로그램으로 싱크하는 것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