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애니콜 Anycall SPH-M4655 PDA폰, 삼성 정품 악세사리 일람 본문

모바일, 통신/구세대 스마트폰,프로그램

애니콜 Anycall SPH-M4655 PDA폰, 삼성 정품 악세사리 일람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4.7.내용 갱신되었습니다.
■ 비슷한 기종인 M4650 프리뷰: 오픈모바일
■ 네이버 M4650&M4655 카페
삼성모바일 닷컴M4655정보


요즘 삼성과 LG에서 PDA전화기나 스마트폰을 많이 내고 있습니다. 모두 Window Mobile (WM) 5나 6 버전으로, WM2003 SE까지와는 달리 완전히 초기화하지 않으면 리셋해도 데이터가 살아있습니다. 즉, 개인정보파일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PDA로서 꽤 쓸 만해졌습니다. Palm등과 같은 PIMS기계전용 OS와 달리 윈도CE계열은 데이터 손실위험이 좀 있었거든요. (한 번 날리면 좌절하죠 ㅎㅎ)

LG에서는 패드 형태로 내놓고 있고, 삼성에서는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패드형태, 쿼티키보드를 단 것, 그리고 터치스크린 전화기 형태로서 키패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MITS 시리즈의 역사는 꽤 길죠.


여튼 M4650과 M4655는 LGT용으로만 나왔습니다.
삼성 20극 단자를 사용합니다. 완전히 PIMS용도로만 쓸 경우, 배터리 부족은 느끼지 않았습니다. 전화를 많이 하지 않으면 이틀 정도는 문제없었습니다. TTA충전기가 아닌, 일반 컴퓨터용 충전 케이블, 혹은 값싼 usb충전케이블은 충전표시가 뜨지 않거나, 완충되지 않을 위험이 있거나, 배터리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품이니까요. DMB시청, 동영상 재생시 전지가 상당히 빨리 닳는 편입니다. 이건 전화기의 단점같지는 않습니다. 박스에는 전지가 두 개 들어 있고, 배터리 케이스겸 충전장치가 있습니다.

M4650과 4655의 차이는 탑재된 소프트웨어 차이, 외장 재질차이, 터치스크린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것이 터치스크린. M4650은 일반 PDA같은 화면이라고 합니다. 4655는 일반 전화기와 같은 화면입니다. 그래서, 화면과 스타일러스 사이에 거리감이 느껴지며, 그 만큼 부정확해서 필기라기보다 그래피티를 쓰는 감을 좀 갖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터치감도 사각사각한 맛은 없고 볼펜으로 두꺼운 비닐에 쓰는 느낌.


악세사리
애니콜랜드에서 구할 수 있는 추가 악세사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모바일닷컴 쇼핑몰 링크입니다. 그 외 온라인샵은 오픈마켓에서 M4650, M4655, 삼성 20극 등으로 검색하면 M465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악세사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이어마이크(이어셋) AEP202SBK, AEP202SSK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용량 배터리; 용량이 두 배 정도 됩니다. 커버 별매.
M4655가 워낙 많이 팔려서, 전용 배터리도 삼성모바일닷컴에서 파는 것과 오픈마켓에서 파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마켓에서는 삼성제가 아닌 것으로 M4655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팔리고 있습니다.

DMB리모콘(AEP232RSK, AEP232RBK): 20극 단자에 연결해 DMB와 기본 미디어 플레이어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콘 겸, 3.5파이 일반 이어폰을 달 수 있는 젠더. 마이크 내장입니다.
DMB를 볼 때 외에, Windows Mobile OS 기본 멀티미디어 재생기(미디어 플레이어)에서도 써봤다는 사용기가 있고, 구모델이나 어떤 꽁수를 쓰면 포켓 플레이어에서도 버튼을 할당해 동작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이것은 확인 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극-3.5파이 젠더.
; 젠더를 제외한 나머지는 적절한 가격대입니다. 젠더는 오픈마켓에서 2천원 정도면 싸게 살 수 있는데, 대신 이것들은 좌우가 바뀌어 나오므로 음악 재생 프로그램에서 출력을 좌우로 바꿔 줘야 합니다. TCTMP 등 흔히들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그 기능을 지원합니다.
* M4655는 구형 삼성 20핀을 사용합니다. 요즘 나오는 표준 20핀과는 다르니 구입시 주의.

그 외에,
- 블루투스 키보드: 컴퓨터용 블루투스 키보드도 붙는 모양입니다. 이건 3만원대. PDA용으로 팔리는 것들은 최소 6만원대이상. 3만원대쯤 할 접이식 키보드는 국내에는 들어오지 않은 모양.
- GPS: 20극에 직접 다는 것들은 3만원선, 블루투스 GPS는 5만원선부터.
네이버에서 M4655관련 카페를 찾으면 DIY, 공동구매 및 구매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입력
스크린키보드
- 모아키: 상당히 편리합니다. 지하철에서는 좋지만, 차량 안에서는 그리 효율적이지는 못합니다.
- 천지인: 애니콜랜드에서 배포합니다. 삼성전화기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한 것.
- 숫자/쿼티: 액정이 2.8인치이므로 3.5인치때와 달리 스크린키보드는 손가락은 어렵고 스타일러스 전용입니다. 스타일러스도 괜찮지만 작고 가는 편이라, 가능하다면 사용해서 심이 뭉툭해진 연필이나 심이 들어간 볼펜쪽이 손이 편합니다.

* 모아키 두 번째 버전이 새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모아키1보다 그리 나은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기능이 많고 여러 문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바뀌었지만, 키가 작거든요. ;;
WM5, WM6버전 OS를 사용하는 3.5인치 PDA라면 참 편리할 것 같습니다.

필기 인식
괜찮은 편입니다. 터치스크린의 특성 때문에 그래피티를 염두에 두어야 편합니다. 한 번에 정확히 인식하기를 바라기보다 조금 틀리면 예시문자 중 고른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