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가상머신으로 우리은행 인터넷뱅킹하기: VirtualPC 본문

모바일, 통신/전자금융, 뱅킹

가상머신으로 우리은행 인터넷뱅킹하기: VirtualP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IE8 RC1에서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을 할 수 없었다는 글을 적었습니다. 검색해보니 된다는 사람도 있어서, 제 컴퓨터만의 문제같기도 했습니다. 저도 우리은행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계좌이체까지 성공하기도 했으니까요!! 이상하게 되다 말다 해서 문제 ;;

결국 며칠간 쓴 글은 저 혼자만의 "삽질"인 지도 모릅니다. 별 수 없는 일이죠. (에휴) 어쨌든 가상 머신을 이용한 해결책은 찾았다고 생각하기에 그 방법을 적어봅니다.

아래 설명할 내용을 요약하면, VirtualPC 2007 + Windows 98 SE 입니다.

- 1 -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icrosoft VirtualPC 2007. 최신 버전은 아래 URL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windows/downloads/virtualpc/default.mspx
  2. 한글 Windows 98 SE.

MS Virtual PC (이하 VPC)를 설치하고, 가상머신을 하나 만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뱅킹 전용이면 하드디스크는 1GB만 잡으면 됩니다. 램은 256정도 잡아주죠.
윈도98SE 시디를 넣고 설치합니다. 한글 텍스트모드에서 화면이 늘어져도 당황하지 마세요.
아,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웍 클라이언트같은 공유 종류는 모두 안하는 게 낫습니다.
윈도 설치가 끝났으면  윈도98SE 화면이 있는 가상머신 메뉴판에서 Action > Install or Update Virtual Machine Additions 를 클릭해 가상머신용 드라이버를 깔아줍니다. 램을 256 잡았으면 인터넷뱅킹 전용이라면 페이징파일은 없어도 될 겁니다.

- 2 -
설치가 끝난 후, 웹브라우저를 Microsoft Internet Explorer 6 으로 업그레이드해줍니다.
다운로드 URL: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1E1550CB-5E5D-48F5-B02B-20B602228DE6&displaylang=ko
그리고, 시작 메뉴를 열어 상단에 보이는 Windows Update 를 클릭해줍니다.
윈98은 더는 지원하지 않는다며, 최종 업데이트 파일을 한아름 설치해줍니다. :)

웹브라우저를 열었을 때, 플래쉬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면
http://get.adobe.com/kr/flashplayer/
여기서 업데이트합니다.

저는 바이러스 백신은 넣지 않았습니다. 너무 느려져서 지웠는데, 이건 보안에 관계된 문제니 권하지는 않습니다.
CPU파워가 넉넉하면 설치하시든가요. ^^;

- 3 -
VirtualPC는 USB메모리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상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에 공인인증서를 넣어주거나, 공유 폴더를 이용합니다. 가상플로피는 좀 번거로우니 윈98에서는 다운되지 않는 공유폴더를 사용해봅니다. (만약 다운되면 가상플로피 이미지를 만드세요)
  1.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사이트 아무 데나 한 군데 들어가서 로그인 직전까지 가면, SecureWeb 자물통이 트레이에 뜹니다. 인증서 관리자를 열어 인증서를 usb메모리나 혹은 다른 파티션같은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합니다. (인증서 복사 방법을 모르겠으면 여기)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공인인증서 복사본을 저장한 드라이브를 가상머신에서 공유폴더로 끌어옵니다. 가상머신의 윈98SE에서 공유를 시도하지 않습니다. 옆 그림처럼, 실행중인 가상머신창 왼쪽 아래에서 노란색 폴더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클릭한 뒤 Shared Folder Settings.. 를 선택하면, 가상머신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줄 폴더/드라이브를 정해줄 수 있습니다. Share everytime 을 고르면, 가상머신이 실행될 때 항상 공유상태입니다.
- 4 -
이제 우리은행에 접속합니다. 깔라는 거 다 깔고 천천히, 아주 느긋하게 기다립니다.
윈98을 돌리며 제가 놀란 점이, 가상머신 안에서는 윈도XP보다 빠르지 않다는 점입니다. 되려 태스크 스케쥴링이 안되는지 더 느립니다. ;;
모든 단계를 밟아 다 설치했으면 인터넷 뱅킹을 해봅니다.
인증서를 입력할 때, 3-2에서 정해준 이동식 디스크를 고르면 인증서가 나옵니다.
그리고 인터넷뱅킹이 됩니다. :)

- 5 -
일단, 저는 여기까지 문제가 없었습니다. 윈도XP에서는 에러가 났지만 윈도98SE는 OS가 선점형이 아니어선지 보안프로그램이 여기까지 건드리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그러니 사실 꽁수라고 봐야 하나요? 윈98은 가상머신에서 느려서 저도 일부러 쓰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어서 IE8에서 잘 돌아가도록 인터넷뱅킹 프로그램도 갱신되기를 바랍니다.

※ 기존에 되던 사람들에게는 전혀 쓸모없는 팁이지만, 리눅스용 VirtualBox에서도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