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캐스트(chromecast) 스마트TV 스틱

저전력, 전기요금/TV, 가전 .☞ 펌보다 링크

아래 동영상을 보세요. 38달러고, TV HDMI단자에 연결합니다.

전원은 USB포트로 받는 모양. (TV의 USB단자에 선을 연결한거나, 외부어댑터겠지요)


http://www.youtube.com/watch?v=cKG5HDyTW8o

크롬OS가 들어가서 Chrome + Cast  ??인 지 모르겠는데,

결국 요즘 디지털TV를 이용한 구글식 초미니 셋탑입니다.

구글캐스트는 모바일 기기와 TV연동을 쉽게 해주는 프로토콜이며,

크롬캐스트는 그것을 상품화한 이름


베타뉴스에 인용된 구글 관계자말

프로토콜이란 말은, 애플기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주루룩 깔리는 그런 걸까요?



신기한 건 아니죠? 최근 몇 년새 팔리는 안드로이드 스틱, 혹은 리눅스 OS도 들어간다고 광고하는, USB메모리처럼 생긴 ARM머신 중에 몇 가지는 이런 식으로 개조할 수 있도록 나오고있으니까. XBMC같은 걸 어떻게 깔아서 미디어센터로 쓰는 사람도 있더군요.

하지만, 구글이나 애플같이 영향력이 있는 회사가 억 개 단위로 양산하면.. 그리고 프로토콜이란 이름으로 자기네 연결 방식을 퍼뜨리면..


구글은 표준화된 초미니 셋탑을 양산해 일반 TV에서도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열고 구글 광고를 넣을 모양입니다. (광고를 팔 거란 예상은 전부터 다들 한 것)

자기 브랜드 TV에 자체 OS를 꿈꾸고, 스마트TV라는 라인업을 분리해 유지하던(지금도 그러나?) 메이저 가전업체에겐 직접 타격이고, 저래 싸게 나오면 셋탑박스업체들도 크겠고, IPTV업체는 컨텐츠 싸움이려나..


아직까지 TV를 컴퓨터쓰듯 복잡하게 쓰려는 사람은 연배가 있는 사람들 중에는 적어서 구글이 별 의미가 없을 지 모르지만 앞으로는 어떨 지.. 하지만 이런 스틱이 구글것이든 네이버것이든 이렇게 물어볼 사람은 있겠죠. "뽀로로 나오나요?" (다음 TV가 발표됐을 때도 쇼핑사이트에 그 질문이 올라온 걸 봤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google.com/intl/en/chrome/devices/chromecast/#netflix

(아직은 홍보영상만)



관련 기사를 보면, 크롬캐스트의 장점으로

1) 저가

2) 호환성

을 들고 있습니다.


1번은 앞서 적었듯 저렴한 ARM머신(그것도 안드로이드OS머신)도 많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양산해 뿌리면 그 자체로 일반인에게 인지도를 올리고 표준화시키는 효과가 있겠죠. 만약 한국에서도 4만원 정도에 살 수 있게 되면 어떻게 될 지.. (훨씬 기능이 많긴 하지만 다음TV의 정가가 20만원 정도, 매니아의 장난감처럼 팔리는 안드로이드 스틱이 7-8만원 정도인 걸 생각하면)


2번은 기사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TV제조사와 상관없이 구글 TV가 돼버리고, 컴퓨터와 모바일기계 제조사와 상관없이 연결할 수 있게 된다고.

(이건 잘 될 지 말 지는 두고 봐야겠네요. 애플이 경쟁앱을 앱장터에서 홀/방해대한다는 얘기를 보도에서 본 적이 있고, 얼마 전에는 구글도 휴대폰에선 점유율이 없다시피 한 MS를 방해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으니까요. 그런데, 게임콘솔회사, TV회사, OS회사들.. 다른 회사들이라고 구글이 미디어센터 역할을 날로 먹게 가만 놔둘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충전기도 정품을 인식하는 시대인데 다른 회사들이 이걸 견제하는 방법이 나올 지도 모를 일이고..)


그러니까, 소비자로서의 우리 관점에서 편리함이란 이런 것이고

구글이란 회사 관점에서는

TV를 생산할 필요 없이, TV제조사와 협의하고 이익을 나눠가질 필요도 없이, TV에 기생해 구글이 광고를 내보내고 컨텐츠와 앱을 팔 수 있는 기계를 싼 값에 만든 거... 란 생각을 해봅니다.

영리해요. ㅎㅎ



ps. 리뷰가 올라와서 링크합니다.

[ 링크 ],


별 쓸모없겠다는 쪽으로 나온 글

[링크 2]


단점) 새로울 것도 없고 대단할 것도 없다.

장점) 쿠폰을 감안하면 실구매가격 1만원대인데, 그 값에 당신의 바보TV를 스마트하게 바꿔준다면 어찌 안 달겠느냐.

[링크 3]



신고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 링크/트랙백관련

글 보관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