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Mware Player Pro 7 (가상머신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기록/ virtualbox 가상머신 변환 연결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VMware Player Pro 7 (가상머신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 기록/ virtualbox 가상머신 변환 연결

프로그램 설치 기록입니다.

Player 는 비생산적인 개인용도로 무료라고 알고 있습니다.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보입니다.

사용허가 고지. 제한된 용도로 무료긴 하지만 라이센스 키가 필요합니다. 뒤에 설명합니다.


설치폴더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업뎃 확인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사용정보 전송 확인바로가기 작성, 시작메뉴 프로그램그룹 작성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먼저 라이센스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지금 다운받아 설치한 것은 7.1 버전(2015.2.17 판)인데, 개인용 무료 라이센스로 쓰고자 한다면 vmware 사이트에 가입할 때 아이디로 사용한 이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새 가상머신을 만들어봅니다.


※ 아래 Preferences 메뉴는 이런 것입니다.

가상머신을 끌 때 동작, 그 외 자잘한 것들.Download All CVomponents Now 를 클릭하면 VMware Tools를 업데이트합니다.

※※ Download Virtual Appliance 는 이것입니다.

https://solutionexchange.vmware.com/store/category_groups/19


빈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만들 것이냐, 설치 OS인스톨본도 같이 할 것이냐 정해줍니다. 일단 빈 공간만 만들어봅니다.

깔아놓을 OS를 정하는데, 윈도우로 지정하면

윈도우 3.1부터 윈도우 10 64비트까지 목록이 뜹니다.

이미지를 어디에 둘 지 정해줍니다. 버추얼박스는 사용자폴더 바로 아래에 가상머신 폴더가 생기는데, 이건 문서폴더의 아래에 가상머신 폴더를 만드는군요.

하드디스크 이미지 크기와, 이걸 전체를 한 개로 할 지 몇 개로 나눠줄 지 정해줍니다. 스플릿 이미지(split image)는 DVD나 usb메모리에 담거나 업로드하기 편합니다. "매우 큰 디스크(very large disk)"일 때는 성능저하가 일어난다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어느 정도가 매우 큰 지는 또 찾아봐야 할 일입니다만..

지금까지의 설정 확인

위에서 Customize Hardware 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finish 누른 다음에 가상머신 세팅 화면으로 들어가도 나오는 것입니다.

위는 메모리 할당량 지정.

아래 그림은 CPU관련. 프로세서 할당 갯수, 그리고 VT-x 같은 걸 선호해 쓸 것이냐 등. 일단 자동인식이 기본.


ODD 관련. 당연히 가상디바이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랜카드. Advanced 버튼을 클릭하면, 가상머신에 네트워크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다운로드 제약. 맥어드레스(MAC address)도 지정가능.

USB는 1.0 2.0 3.0



디스플레이.. 모니서 갯수 지정, 메모리 할당 지정 등입니다.

Add 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

이제 가상머신이 만들어졌습니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를 클릭하면 앞서 본 화면이 나오는데,

두 번째, Options 탭을 클릭해본 것입니다.

앞서 가상머신을 만들 때 지정해주었던 옵션(OS종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것도.

공유폴더 설정. 호스트컴퓨터의 어떤 폴더를 가상머신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 것. 버추얼박스와 같은 식일 것 같네요.


음... 가물가물한데, 유니티는 가상머신 속 윈도우 창을 호스트 OS 바탕화면 위에 독립적으로 띄우는 걸 겁니다.

가상머신 속 게스트 로그인에 자동로그인하는 기능. VMware Tools를 깐 다음에.


여기까지입니다.

전에 만든 버추얼박스용 가상머신을 변환해서 연결해봅니다.

VirtualBox를 실행하고, 풀다운 메뉴에서 파일> 가상미디어 관리자 를 클릭합니다. 변환할 이미지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버튼 클릭한 뒤 복사 를 선택합니다.


VMware 용으로 쓸 것이니까 VMDK를 선택

빠르게 쓰고 싶으니 고정크기로 해줍니다. 여기도 분할 이야기가 있군요. 분할시키면 2기가바이트 단위로 자른다고 합니다.


버추얼박스에서 가상머신을 복사하는 데는 SSD라도 시간이 좀 걸립니다. OVA내보내기도 엄청 걸리는 느낌.


그리고 VMware Player에서, 이하 제 방식입니다. 정답은 따로 있을 지도 모르니 주의.


아까 만들어준 가상머신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하드디스크를 지워줍니다.(remove)

그리고 Add 버튼을 눌러 변환해준 하드를 연결합니다.


하드디스크 선택

버추얼박스에서 SATA 하드로 썼으니까 SATA로 인터페이스 지정

기존 이미지 쓰기.

VMware의 특징. 물리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가상머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상머신에  SSD를 따로 하나 줄 수 있다는 얘기죠. (지금은 모르겠는데, 예전에 해보기로는 파티션은 안 되고 물리적으로 통짜 디스크 한 개라야 합니다)

이미지를 고르면, 최신 버전 포맷으로 가상머신 이미지를 변환하겠냐고 묻습니다. 일단 다음에 하죠.



이제 가상머신을 켜서, 버추얼박스때와 달라진 사양에 맞춰 윈도우가 이것저것 바꾸면서 해달라는 대로 몇 번 재부팅해줍니다. 그리고 vmware Toolbox를 설치해줍니다. 공유 폴더 설정도 다시 해줍니다.


공유폴더 설정이 vmware와 virtualbox는 다릅니다. virtualbox는 가상머신 밖에서 공유폴더 설정을 해주면 가상먼신 속에서는 네트워크 폴더로 버추얼박스 아래에 보입니다. 그걸 사용자가 열거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만들죠. vmware는 map as network drive 옵션을 켜주면 X드라이브 아래에 공유 폴더가 모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