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huttle K45에 관한 글들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Shuttle K45에 관한 글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셔틀은 오래 전부터 베어본 PC를 전문으로 만든 회사입니다. 비싼 베어본으로 특히 유명했습니다. :-( 하지만 당시로서는 나름 조용하고 아주 작은 베어본 PC라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회사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큐브웨어( http://www.cubeware.co.kr/) 에서 판매했습니다.
이 글을 쓰며 사이트를 둘러 보니 K45가 들어온 이래, 관련 케이스는 두 가지가 더 들어왔군요. 슬림 광학드라이브를 더한 K45SE와 슬림한 X27D. X27D는 아톰330 CPU를 썼고, DC-DC파워를 써서 전원공급기를 외부로 빼서 부피를 줄였습니다.

하지만, "예쁜 PC"라는 컨셉에서는 멀어진 듯 합니다. 오른 쪽 사진에서 보듯, 여성사용자에게 어필할 것 같은 디자인은 전혀 아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K45와 K45SE/K48, X27D 사이에는 요단강만큼이나 가격차가 있습니다. 셔틀이 그렇죠 머.. ㅡ_ㅡ;;;;;;;;
[ 오늘자 다나와 가격 기준 ]으로 K45는 14만원대가 최저가입니다. 요즘 환율을 고려하면 무척이나 선전하고 있는 셈이고, 신품 베어본치고는 꽤 쓸 만합니다. (리플미니쪽이 CPU포함인 것을 생각하면 싼 건아니지만 여튼 합리적인 범위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K45SE/K48은 20만원대로 올라가고, X27D는 30만원대입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20만원, 30만원이면 살 만한 베어본이 아주아주 많습니다. 셔틀아니라도 예쁘장한 녀석들이 많아요. 그리고 베어본의 용도를 생각하면 VGA성능이 나은 AMD쪽 베어본도 고려할 만한 가격대입니다.


장단점
일단 단점부터 적어봅니다. Shuttle K45는 두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광학 드라이브(CD, DVDRW)를 달 공간이 없습니다.
2. intel 945칩셋을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다 장점이라고 보아도 되겠습니다. 3.5인치 하드디스크를 달 수 있고,
100와트 파워는 avtive PFC를 썼다고 광고도 하고 있고, idle 소비 전력은 40와트대에 묶어놓았고..
idle소비 전력 40와트대는 작년중순이후 나온 컴퓨터 본체 기준으로는 베어본을 쓸 만큼 절전은 아닙니다. AMD와 intel의 신형 데스크탑 CPU와 칩셋을 사용한 듀얼 코어 조합은 대부분 이 정도까지 줄일 수 있으니까요.

3년 전 기준에서 보면 대단한 절전형 PC지만, 이 제품이 출시된 작년 기준으로는 그럭 저럭이었고, 올해 기준으로는 튈 게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다 데스크탑cpu+데스크탑 칩셋을 썼기 때문. 대신 성능도 데스크탑인 장점은 확실하지만. ^^)

따라서, 이 베어본의 노림수 역시 셔틀의 전통적인 컨셉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작고 예쁜 P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면 패널을 하이그로시, 마블링느낌이 나게 만들고, 사진을 넣거나 교체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그 증거고, 작은 사이즈, 보통 파워치고는 작은 편이라는 소음수준과 맞물려 이 녀석은 디자인적으로 꽤 성공한 녀석이 됐습니다. 적당한 비용으로 작고 예쁜 녀석.. 이렇게 말이죠. 루온사이트(=~닌텐도 Wii사이즈)나 맥미니(=~ Via C7 mini letter)사이즈보다는 크지만 경쟁 모델보다 가격이 더 싸거나 성능이 더 좋으면서 큰 부피는 예쁘게 꾸미는 공간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이 녀석 벤치와 리뷰 링크를 몇 가지 정리합니다. 앞으로 추가되면 여기 적고 갱신합니다.

미니PC: 유렉스 BT 611 vs 셔틀 K45 ; 이 블로그에서
작은 컴퓨터, 작은 케이스: 완제품/베어본/케이스의 크기, 가격 간단비교 ; 이 블로그에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