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Cathy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Cathy : HDD폴더/CD/DVD 목록 관리용 프리웨어

Gizmo's freeware를 보다가

Best Free File / Disk Catalog Organizer

이런 글을 보았습니다. 기능 설명이 부족한 글이라 찾아 본 결과를 정리합니다.
아래는 그 첫 번째로, 60kByte 도 안 되는 작은 목록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확장자를 등록하면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무설치 프로그램입니다.



Cathy
URL: http://www.mtg.sk/rva/
최소한의 기능을 잘 수행하는 프로그램. DVD나 하드디스크 폴더를 지정하면 dir했을 때 열리는 그 정도 파일 정보를 모읍니다. 썸네일이나 특별한 부가 정보를 모으지는 않습니다. 카탈로그 하나당 폴더는 65천개 정도, 2GB까지 가능합니다. 한글 윈도우XP에서 한글 파일명과 폴더명을 사용하는 데 불편은 없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위 링크에서 영문 도움말 파일을 받아 읽어보세요. 아래는 실행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카탈로그를 넷 만들었습니다. Cathy는 화면이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이는 대로
검색Search, 디렉토리 보기Directory, 카탈로그 선택Catalog입니다. Catalog화면에서 Root 부분에 새로 목록을 만들 폴더나 DVD경로를 넣고([...]를 누르면 탐색기창이 뜹니다) Add를 클릭하면 정보를 읽습니다. 이렇게 만든 것 하나당 카탈로그 파일 하나입니다 .아래 폴더를 보시면 카탈로그마다 파일이 생긴 걸 볼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이름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목록으로 가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rectory화면은 카탈로그를 디렉토리식으로 표시해주는 화면입니다.
만약 지금 연결돼 있따면 Open으로 연결 프로그램을 써서 열고, Explore로 탐색기창을 열 수 있습니다.

검색을 봅니다. 디렉토리 보기는 카탈로그별(그러니까 DVD위주라면 DVD한 장별)로 되지만, 검색은 모든 카탈로그를 대상으로 다 찾아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감
단순히 목록을 정리하고 검색하고 싶다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작은 크기에 기본기는 다 갖춘 프로그램입니다. 그저 어느 디스크에 뭐가 들어 있는 지 검색하는 용도로는 부족할 것이 없습니다.
2%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압축파일의 내부 목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미디어 파일의 헤더 정보 정도는 저장해주면 좋지 않을까, 그리고 카탈로그별 보기 화면이란 점이 아쉽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