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사무용, 가정용 값싼 데스크탑? AMD Athlon 200GE CPU(베가 내장그래픽)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사무용, 가정용 값싼 데스크탑? AMD Athlon 200GE CPU(베가 내장그래픽)

남는 윈도우 라이센스만 있다면 공인인증서용이란 느낌이군요. 리눅스에서도 금융, 전자정부 잘 되는 날이 오기를..


모 사이트의 게시판에서 보고 그 몰에 가봤더니 두 가지가 있더군요. 다나와같은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찾아보면 약간씩 다른 구성으로 약간씩 다른 값으로 파는 것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니 특정몰만 볼 필요는 없고, 업그레이드하는 사람들은 필요없는 부품도 있을 테고, 취향과 필요에 따라 직접 조립하는 게 나은 사람도 있겠죠. 하지만 괜찮아보였습니다. :)


구입한 것은 아니며, 생소한 CPU라서 사양이 궁금해 좀 알아보고 알게 된 내용을 적은 글입니다.



하여튼 그 몰의 상품은 이랬습니다.


AMD 200GE, 램 4GB, SSD 120GB / 조립비, A/S, 택배비포함 192000원

인텔 셀러론 G4900, 램 4GB, SSD 120GB / 조립비, A/S, 택배비포함 201000원

(그 외 메인보드, 케이스, 파워, 기본쿨러까지. 키보드와 마우스는 없는데 제일 싼 걸 고르면 합계 1만원 남짓. 램은 4기가모듈 1개인 것 같은데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메인보드는 램슬롯 2개짜리니까 나중에 부족하면 DDR4 16GB 하나 끼워 20GB만들면 될 듯. 4기가만 있어도 SSD달아놓으면 부팅해서 크롬띄워 웹서핑하고 집에서 하는 정도로 오피스프로그램쓰고 동영상보는 정도로는 괜찮습니다. 게임을 하려 들면 그때부터 문턱이 느껴질 테지만(밑에 링크한 리뷰 참조).


SSD는 120GB로 많지는 않지만 저의 부모님컴(지금은 아래 표에 있는 하스웰 i3에 램4기가, 120GB SSD라, 전체적으로 비슷할 구성입니다)에도 120GB짜리인데 그걸 보면, 다운로드받고 온라인 게임 몇 개 깔고 데이터를 많이 만들며 쓴다는 느낌이 아니면, 웹서핑하고 HTS하고 전자정부이용하고,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웹사이트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한컴오피스, MS오피스, 리브레오피스같은 오피스 프로그램과 문서뷰어, 그 외 기본프로그램들 깔아 쓰는 정도.. 다시 말해 단말기느낌으로 쓴다면 별로 부족하진 않을 겁니다.


OS는 MS 윈도우 10 홈버전 DSP가 145600원/ 프로버전 DSP는 189000원으로 옵션에 보입니다. 이걸 포함하면 윈도우 라이센스를 가진 가정용 데스크탑이 35만원/ 사무용 데스크탑이 40만원이 되는 셈입니다. 모니터 옵션은 24인치가 10만원 내외부터 시작하는군요. OS라이센스포함한 엔트리급 데스크탑 풀셋 조립완제품값이 중급 스마트폰보다 싼 시대. 


SSD용량이 작기 때문에 백업은 네이버 클라우드/드롭박스/구글드라이브/원드라이브를 써서 동기화해주면 될 듯.


부품에 대해서 평할 만큼 알지는 못하니 그건 패스하고, 

CPU만 보면, passmark사이트에서는 이렇게 점수를 비교합니다.


애슬론 200GE의 CPU마크 점수가 4929점입니다. 2코어 4스레드. 35와트짜리.

이렇게 값싼 본체인데 점수가 나쁘지 않네요.


점수 자체는 5년 전 하스웰 i3와 맞먹습니다. 둘 다 2코어 4스레드입니다.

그래픽코어 점수는 옛날 인텔것보단 낫겠죠.


(비슷한 성능 기준으로 본체+모니터 하드웨어값이 5년 전에 비해 반값이 된 셈이군요)



AMD 애슬론 200GE (레이븐 릿지) 다나와 정보. 작년 이맘때 동아일보 소개 기사. 레이븐 릿지세대 APU에는 베가 GPU 유닛이 들어가는데, 라이젠 5 2400G가 11개, 라이젠 3 2200G가 8개, 그리고 애슬론 200GE는 3개라고 합니다. 하지만 옵션을 낮추면 게임을 그런 대로 구동할 수 있다는 사용기가 보입니다. 동영상은 4K, 플루이드모션 활성화. 


링크한 동아일보 기사에서 테스트한 조립 구성에서, idle 소비전력은 21와트 정도로 몇 년 전 맥 미니 정도입니다. 특별히 저전력을 신경쓰지 않았는데도 이 정도면 제 기준에선 굿.


3D마크 점수와 몇 가지 게임 시연

: 램 4GB가 아닌 램 16GB 조건으로 진행한 벤치마크임에 주의.


AMD RX570 을 내장그래픽으로, 그리고 외장그래픽을 끼워 테스트해본 리뷰 링크입니다. ^^

: 램 4GB가 아닌 램 8GB 조건으로 진행한 벤치마크.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