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백업과 마이그레이션에 관한 옛날 글 링크 몇 가지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백업과 마이그레이션에 관한 옛날 글 링크 몇 가지

반응형

사람들이 생각해낸 아이디어 몇 가지를 검색해본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하기 &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https://gist.github.com/taylor224/5eef306afaef7a7a136c66daecba6e41

파이썬 2.7기준 백업 스크립트.

그 다음 손질부터 업로드, 업로드 후 정리까지 상당한 수작업.

비로그인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므로 (아마도) 공개글만 됨.[각주:1]

지금은 코드도 오래되어서 이걸 그대로 쓰는 것은 무리가 있음. 컨셉을 참고.


※ 반대로 모 커뮤니티글을 (티스토리 api를 사용해) 티스토리로 옮겨주는 스크립트도 있습니다.[각주:2] 코드공부차원에서 링크.




티스토리 세이버

https://neurowhai.tistory.com/297

이건 완성된 프로그램임. 티스토리 api를 사용하므로 비공개글도 저장함. 그리고 동작 잘 함!!!!!(이거 중요!)

하지만 글과 그림과 카테고리만 저장함. 태그를 저장하지 않음.

글이 백 개에서 몇백 개 수준이라면 나쁘지 않음. 하지만 글이 많다면 작업 중 연결이 끊기는 문제에 대응하지 못함.

글에 깨진 외부링크(이미지 등)가 있으면 그걸 받으려고 반복시도하면서 시간이 오래 걸림(다음CDN안에있는 리소스만 다운받도록 정해주지 못함. 옵션이 아예 없는 단순한 프로그램이라). 따라서, 에버노트 대용으로 여러 웹문서를 복사해 비공개로 저장한 블로그는 매우 힘듬.



완전수동 글저장

https://violetcat34.tistory.com/511

그 예로, 에버노트같은 웹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 화면에서 일일이 캡처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를 눌러 저장하는 것입니다.

글이 1000개면 1000번, 글이 5000개면 5000번. 굿 럭! 지금 눈에 보이는 화면을 저장하므로 당연히 비공개글도 저장됩니다.


이런 방식을 사용할 때 프로그램은 에버노트말고도 많습니다. pc에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PDF로 묶을 것인지, 아니면 구글 블로거나 워드프레스 등 다른 곳으로 이전할 것인지 목적에 따라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일일이 영역지정해 캡처하려면 무진장 힘들어지므로 스킨을 최대한 단순화한 다음 웹페이지 전체를 저장하세요.









  1. 한편 공개글이면 백업이 되는 장점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을 듯. [본문으로]
  2. 티스토리닷컴의 api는 하루 작성글 갯수제한이 있지만, 티스토리 시스템을 자기 서버에 구축한다면 글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본문으로]
728x90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Recent Posts (... 더 보기)
View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