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웹페이지 스크랩(클리핑) 애드온: EverNote, CyberArticle, ScrapBook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웹페이지 스크랩(클리핑) 애드온: EverNote, CyberArticle, ScrapBook

상용으로는 EverNote,
프리로는 CyberArticle personal 이란 걸출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둘은 IE/Firefox 둘 다 플러그인이 깔립니다. 그리고 관리 프로그램에선 두 웹브라우저에서 정리한 걸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파일>저장 과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과 달리 원하는 영역만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저장할 수 있고, 컨텐츠 복제 방지를 위해 웹페이지에 들어간 장치(이게 있으면 브라우저 저장 기능은 쓸 수 없습니다)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또 몇몇 프로그램은 저장후 주석을 남기는 등 간단한 편집기능을 제공하며, 갈무리한 문서를 정리하는 기능을 거의 다 갖고 있어 웹서핑중에 아주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EverNote는 아주 약간 무겁고 주석 등 부가기능이 대단히 많고 편하고 원노트와 비슷한 대신 원노트처럼 뭘 할까 망설이게 만드는 면이 있습니다. 단순 스크랩용으로는 좀 과하달까.. 저장 포맷은 자체 포맷으로 보입니다. 웹싱크가 됩니다. 에버노트 플러그인은 FireFox 2.0대를 지원하지만 Firefox 3.0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에버노트는 기본적으로 유료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CyberArticle parsonal버전은 내보내기가 안됩니다. 전용 포맷으로만 저장가능합니다. 하지만, 별 문제는 없는 게, 관리 프로그램에서 복사(복사금지 매크로 등은 관리프로그램에서는 풀립니다)해 다른 에디터에서 붙여넣기 가능합니다. 번거롭긴 번거롭습니다. 저장 포맷은 억세스와 SQL 두 종류입니다. 플러그인은 IE와 FF 모두 지원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무료인 personal 버전은 html 내보내기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FireFox만 사용할 생각이면 오늘 설명할 ScrapBook이 있습니다.
이건 불여우 애드온 페이지에서 검색됩니다. 메뉴>북마크>북마크 부가 기능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에버노트와 사이버아티클이 갈무리파일을 내 문서 폴더에 자기 폴더를 만들고 넣는 데 비해 이 녀석은
D:\Documents and Settings\ id \Application Data\Mozilla\Firefox\Profiles\ 이런 저런.. \ScrapBook
여기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설치하면 메뉴에 ScrapBook이라고 메뉴가 하나 늘어나고 거기서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 저장 폴더를 내 문서쪽으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애드온이라 별도 관리 프로그램이 없고 웹브라우저위에서 동작(그렇지만 어디까지나 로컬입니다. 웹에 접속하는 일은 없습니다).

저장 포맷은 따로 없고, 스크랩 한 건당 폴더 하나를 할당해 거기에 그림파일과 html파일을 기본으로 기타 링크파일을 설정에 따라 집어넣습니다. 저장 포맷이 이렇다 보니 내보내기/가져오기는 그 폴더를 원하는 지점에 복사해주는 정도입니다.

상기 프로그램들 모두 직접 사람이 정리하는 것보다는 저장파일 크기가 크기 때문에,
DB저장용으로 쓰는 폴더에 압축속성을 걸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갈무리할 때, 갈무리 세부 설정 메뉴를 사용하면 마치 WebZip이나 HTTrack처럼 웹사이트를 원하는 파일 형식을 골라 일부 또는 전부 퍼올 수도 있습니다.
대단히 좋은 프로그램인데, 유일한 단점은 IE용 플러그인이 없다는 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웹기반으로는

스프링노트구글노트가 있습니다. 구글노트는 웹브라우저에 통합돼있고, 또 구글apps라서 쓰기 편한 면이 있습니다. 웹노트만 보면 스프링노트도 좋습니다. 구글노트는 노트 단위로만 백업할 수 있고, 스프링노트는 티스토리처럼 한꺼번에 다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프로그램들은
1) 웹페이지를 통째로 또는 일부분만 영역을 지정해 갈무리할 수 있고
2) 프로그램에 따라 링크된 압축파일, 문서파일을 갈무리할 수 있고
3) 관리 화면에서 메모를 추가하거나 밑줄을 긋는 기능도 있고
4) 내용을 적당히 묶어 내보내기 메뉴를 통해 따로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