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로 백업한 이미지를 보관할 때 주의할 점 하나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로 백업한 이미지를 보관할 때 주의할 점 하나

시게이트 디스크 위자드(Seagate Disc Wizard)는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Acronis True Image)의 기능한정 번들판입니다. 기능한정이라지만 웬만한 기능은 다 있어서 무척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웨스턴디지탈에도 동일한 것을 이름을 바꿔 번들로 냈는데 지금도 그런가.. 확인 필요)

그런데, 이걸 쓸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번들이므로 디스크위자드는 컴퓨터에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검색될 때만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연한 일인데 이게 왜 문제가 되는가?


이런 상황을 생각해봅니다.
시게이트 250GB 하드를 사서 씁니다.
디스크위자드를 실행해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백업했습니다. 그 백업 파일은 확장자가 아크로니스에서 사용하는 .tib 입니다.

상황 A) 한참 뒤에, 시케이트 하드가 고장나서 BIOS에서 인식도 안 됩니다.  그래서 히타치 하드나 다른 브랜드로 샀는데 거기는 트루이미지 번들이 없습니다. 이제 백업한 tib 이미지를 써서 복구하려는데 아... 트루이미지가 없네요..

상황 B) 하드를 두 개 이상 쓰는 컴퓨터에서 부팅 하드가 시게이트가 아니면서 전에 디스크위자드를 설치할 때 붙인 시게이트 하드가 분리된 경우,
시게이트 디스크위자드가 설치되어 있지만 실행은 안 됩니다. 실행할 때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마운트되어 있는지 체크하거든요. 발견되지 않으면, 디스크 이미지는 마운트가 안 되는 건 물론이고 열어보지도 못합니다. 복구용 부팅 디스크는 다를까? 이것은 확인 필요




이런 경우 방법은 트루이지미 정품을 사거나(정품을 사면 복구할 수도 있고, VHD변환 기능도 있습니다), 아니면 .. 아크로니스 사이트에서 시험판을 받아 할 수 있을까 모르겠네요. 해보진 않았습니다.

그 밖에, *.TIB 파일을 윈도에서 사용하는 *.VHD파일로 바꿔주거나, *.TIB 파일을 열어서 원하는 파일을 뽑아내거나 하드디스크를 재구성해주는 프리웨어나 쉐어웨어 프로그램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프로그램은.. VMware vCenter Converter™ 가 어떻게든 트루이미지 파일을 다룰 수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이건 프리웨어.


지금 제 해결책은, 마침 구형 소용량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하나 가지고 있어요. (사용중인 메인보드도 아직 그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그걸 붙이면 이 프로그램이 동작하더군요. 그래서 그 용도로 남겨두고 있습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