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무선랜 안테나(WiFi antenna) 자작사이트 이야기, 캔테나 등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무선랜 안테나(WiFi antenna) 자작사이트 이야기, 캔테나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재작년쯤, 주택에 무선랜을 달려고 애쓰던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은 케이블TV도 볼 겸 인터넷선을 끌어 쓰고 말았지만, 감도를 높이기 위해 DIY도 해보고 안테나도 알아보면서 참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그 때 웹서핑을 하면서 북마크를 만들어둔 것이 있습니다. 이제 정리를 좀 해서 즐겨찾기를 줄이려고 합니다. 이 페이지의 목적은 이것입니다.

앞서

전화 놓으려면 전봇대값? 시골은 캔테나+무선랜 전화기가 어떨까요?

요런 글을 써버렸기 때문에, 그게 가능한 지를 보여 주기 위해서라도 이 글을 쓸 필요가 생겼네요. ^^a

시판하는 지향성 안테나는 장애물이 없을 경우, 1km정도 송수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건 국내 벤치마크에서 증명된 일이기도 해요(랜스토리, 한강을 가로질러 송수신 테스트). 그리고, 이건 외국 사례입니다만 자작(DIY; Do It Yourself) 지향성 무선랜 안테나는 2km이상도 가능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즉, 적절하게 계산해 설계, 제작하면 각종 법규 제한과 제작 단가, 디자인, 유통, 수요 문제에 걸려 큰 출력을 내지 않는 기성품보다 더 좋은 안테나를 만들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추가 목록이 생길 때마다 갱신해가는 페이지입니다.

■ 네이버 RF Caf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RF cafe - 무선랜,동축케이블,커넥터,캔테나,안테나,증폭기,개조   네이버 카페
역시, 우리 말로 보는 게 제일 낫죠? 네이버 카페입니다.
이 정도면 네이버나 다음에 다른 카페도 있을 것 같습니다.

RF CAFE - RF 커넥터, RF 케이블, 구내통신 자재 전문 -
네이버 카페와 별 상관은 없어보이는데.. 검색엔진에 같이 나왔길래 기성품 참고용으로 링크합니다. 쇼핑몰. 다른 곳도 있겠죠?
 
■ 구글 검색입니다. 무척 많이 나와서 그냥 검색 결과를 보이는 링크를 붙였습니다.
이 블로그의 검색창으로 "무선랜 안테나 자작" 검색
구글 홈페이지에서 "무선랜 안테나 자작" 검색


Biquad Antenna Construction, 2002
martybugs.net, wireless networking info 에 올라온 글입니다. 이 사이트는 무선랜 안테나에 관해 볼 꺼리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타입으로 무선랜 안테나를 자작하고, 시험하고, 개량해가는 이야기를 주제로 합니다.
* 이건 다른 사이트의 간단한 제작례 사진: http://demi0urgos.livejournal.com/5924.html

Parabolic Reflector Analysis, A service of Green Bay Professional Packet Radio ®
파라볼라 안테나를 만들 때 참고하라는 자바스크립트 계산기입니다.

Do-It-Yourself Wireless Antenna Update  “extend your signal”
binarywolf.com 입니다. 제목만큼이나, 정말로 정말로 많은 DIY 사례가 올라와 있습니다.
이 사람들 못하는 게 없어요. 계룡산-관악산 사이를 휴대용 무전기로 통신했다는 사람들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
* 링크 페이지에는 위성TV용 접시 안테나를 활용한 사례가 나와있습니다. USB무선랜카드를 이를테면 스카이TV안테나 초점에 묶어 놓고 이용했다고 보면 됩니다. :)

Helical/helix antenna cookbook recipe for 2.4 GHz wavelans and/or WiFi applications by Dr. Remco den Besten, PA3FYM
헬리컬 안테나는 우리 나라에서 DIY로 잘 쓰지는 않지만 만들기 쉽고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저 제작자는 무선랜용으로 그것을 설계했는데, 제작법을 사진과 함께 설명한 사이트입니다.

■ 캔테나(Cantenna) 설계를 도와주는 도면 수치 결정 계산기
http://www.saunalahti.fi/elepal/antenna2calc.php
캔테나는 가장 널리 알려진 자작 무선랜 안테나입니다. 각종 과일통조림 깡통과 프링글즈 통을 이용한 안테나는 유명하지요. 하지만, 캔테나도 안테나기에, 송수신하고자 하는 전파(여기서는 무선랜용 2.4GHz) 특성에 맞게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때 필요한 수치 결정을 도와준다는 계산기.

How-To: Build a WiFi biquad dish antenna
engadget.com 에 올라온 글입니다. 각각 10피트(= 3미터), 12피트(= 3.6미터) 위성 안테나를 달아 무선랜 송수신 실험을 해봤는데,  125마일(= ~200KM) 거리에서도 통신이 가능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제작 과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부터는 WiFi한정이 아니라 일반적인 이야기.
무선랜용 자작 야기안테나 - 혁군님의 블로그
야기안테나(공중파 TV안테나처럼 생겼지만 무선랜용인 꼬마 안테나입니다)

Loop Antenna Dimensions
루프 안테나를 제작할 때 필요한 수치 계산을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옷걸이 TV안테나 자작
parkoz.com 에 올라온 HDTV용 옷걸이 안테나 자작 사용기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안테나로 검색하면 각종 HDTV용 안테나 자작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Homebrew WiFi 안테나 테스트 페이지. 유용할 듯해 링크.
■  http://pe2er.nl/antennetesten/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