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uperFlower SF-350P14XE GOLD 본문

컴퓨터 부품별/파워,전원공급기(PSU)

SuperFlower SF-350P14XE GOLD

최근에 단종된다는 말이 나온 파워로, 현재 판매되는 80plus GOLD 등급 파워 중에서는 가장 용량이 작습니다. 판매가는 7만원대. 그래서, 특히 24시간 켜놓는 저전력 컴퓨터를 꾸미려는 사람들이 관심가져볼 만한 녀석입니다.


정격 350와트인데, CPU에 100와트, VGA에 100와트, 본체 하드웨어와 하드디스크에 50와트 잡으면 여유가 100와트 남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지만, 그렇게 여기지 않는 사람도 있고.. 하지만 Core i5 CPU에 GTX650정도는 충분해보이는데요(그보다 한 등급 높은 걸 달아도 충분할 것 같은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전에 적지 않았나 싶은데 생각이 안 나서, 다시 정리합니다.



다나와 상품설명 링크



몇 가지 리뷰를 덧붙입니다.


http://www.silentpcreview.com/article1307-page3.html

사일런트PC리뷰입니다.


AC측정 ~30와트일 때, 효율이 ~73%,
AC측정 ~50와트일 때, 효율이 ~83%,

AC측정 ~100와트일 때, 효율이 ~87% 정도라고 합니다.

최고효율은 90%를넘어갑니다.

그리고, 이런 파워가 그렇듯, 저건 100V 미국기준이라 우리 나라같이 220V를 쓰는 나라에서는 효율이 약간 더 올라간다고.


쿨앤조이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id=review&no=5258&p=3

더 자세한 측정 리뷰. 다만, 측정값은 AC기준 42와트부분부터 있습니다.




요즘 상품검색해보면 80plus 브론즈급과 동등하다고 주장하는 파워가 4-5만원대부터 있습니다. 이런 PSU는 위에 설명한 녀석보다 용량이 한 150와트 더 크고, 인증구간(아마 각 제품 표시 정격 용량의 20-70%부하일)에서 효율이 10% 떨어지기 때문에, AC소비전력 측정값이 50와트 이하일  때 효율은 꽤 차이날 것입니다. 반면, 소비전력 절대값이 적으므로 실제 전기료가 얼마나 이익일 지는 측정하고 계산해봐야 알 일입니다.


이런 파워를 보다가 3만원 정도 더 쓰는 건 고급사용자는 별 문제가 아니지만, 램을 4기가 더 달까, CPU를 조금 더 늘릴까 고민하는, 하루 사용시간이 길지 않은 사람들이 파워를 우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VGA와 관련해서는 그 VGA 제조사가 명시한 TDP의 두 배 정도를 VGA용으로 낼 수 있으면 충분할 것 같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일부 벤치를 보면, 같은 GPU를 사용해서 같은 TDP를 표시한 다른 회사의 VGA가 전기를 먹는 양이나 먹는 양상(전류패턴)이 다르다는 결과를 내놓은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소위 제품 특성이나 파워 궁합인가 싶기도 하네요. 그런 문제를 겪은 경우의 해결책은 일반인은 약간 더 큰 용량밖에 없는 모양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