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추천> Direct Folders ; 마우스 더블클릭으로 어떤 폴더든 바로 열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추천> Direct Folders ; 마우스 더블클릭으로 어떤 폴더든 바로 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codesector.com/directfolders.php

이걸 어디다 쓰느냐..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몇 개 있을 겁니다. 그걸 등록해서
바탕화면이나 탐색기의 여백에 커서를 대고 더블클릭하면 폴더 목록이 뜨고
그 목록에서 골라 클릭하면 등록한 폴더 창이 새로 열리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 사용자(home users)에 한해 무료이며, Windows 7 베타 버전에서 동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용량은 작고, 평범하게 설치됩니다. 그리고, 설치를 마치면, 시작 메뉴에 프로그램 그룹이 하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아래 왼쪽 그림). 여기서 Direct Folder 를 클릭하면 아래 오른쪽 그림처럼 실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이 셋 보이는데, 설명에 따르면 셋을 한 번씩 눌러봐서 동작을 확인하라고... 그리고, 이제 실행됐기 때문에, 바탕화면서 마우스 왼버튼을 더블클릭하면, Direct Folders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윈도는 [x]를 누르면 없어지지만, 프로그램은 트레이에 올라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rect Folders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Recent는 최근에 사용한 프로그램이 연 폴더를 보여주고, 지금 Drive C: 가 등록된 영역이 사용자가 추가한 폴더가 들어갈 칸입니다.

윈도 탐색기에서 어떤 폴더를 연 다음에 그 탐색기 화면의 여백을 더블클릭하면 이 창이 뜨고, 여기서 [ + Add here... ] 를 클릭하면 저 자리에 추가됩니다.

그리고, 등록한 폴더를 열고 싶을 때는, 어디서든 탐색기나, Save/Load메뉴를 열면 보이는 탐색기창, 또는 바탕화면 여백에 대고 더블클릭을 해 저 메뉴를 호출한 다음 목록에서 선택하면 새 창으로 폴더가 열립니다.
아, 바탕화면에서는 폴더가 새로 열리고, 탐색기/Save/Load로 연 창에서는 새 창이 열리는 게 아니라 그 창이 선택한 폴더로 갑니다. 즉, Firefox 에서 파일> 파일 열기 를 클릭해 Load창이 열리고, 기본으로 [내 문서]폴더가 열려 있으면, 이 창 안에서 여백에 더블클릭해 저 메뉴를 띄운 다음 Drive c:를 클릭하면, 현재 창이 c: 로 이동합니다. 매우 편리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onfigure... ] 를 클릭하면 이 창을 볼 수 있는데, 폴더를 여기서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Options 탭은 단축키와 표시할 폴더수 등 프로그램 설정을 해주는 곳이고
Applications
Places Bar 탭은, 윈도 프로그램이 저장/읽기창을 열 때 왼쪽에 보이는 폴더 다섯 개를 입맛대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건 윈도 제어판에서도 바꿔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사용례는 http://www.codesector.com/directfolders.php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Demo 를 클릭해보면 시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설명으로 이해가 안 가면 꼭 들로보시기를 바랍니다. 백문이 불여 일견!


(*) 그 밖에 http://www.codesector.com/ 에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PS. 2009.4.15. 간단한 사용례를 추가합니다.
1.
예를 들어, 아웃룩(Outlook)에서 이메일을 작성하다 첨부 파일을 넣고 싶습니다. 그 때, 첨부파일을 넣을 파일을 고르는 창이 뜨지요? 보통은 이 안에서 왔다 갔다 합니다. 번거롭습니다. ^^; 이럴 때, 다이렉트 폴더를 깔아놓았으면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첨부할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어놓습니다. 보통 사진이나 여타 작업을 하느라 그 폴더를 열어놓은 상태에서 편지를 쓰죠. 그러니까 이미 열려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메일을 작성하다 파일 첨부창을 열면 첨부창 상단에 다이렉트 폴더 상태창도 같이 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아까 열어둔 첨부파일이 있는 폴더를 한 번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웃룩의 첨부파일 열기창 현재 폴더가 클릭한 그 폴더로 단숨에 바뀌어있습니다. 이제 첨부하면 됩니다.

2.
파워포인트에서 그림 파일을 삽입할 때입니다. 역시 아까처럼 작업한 그림파일 폴더를 미리 열어놓은 상태에서 그림파일 삽입창을 열고 앞서 그 폴더를 한 번 클릭해주면 그 폴더로 단숨에 이동합니다.

* 화면 갈무리폴더처럼 미리 폴더를 정해 놓은 경우에는, 그 폴더를 direct folder에 등록해놓으면 따로 열 필요없이 그냥 삽입창 여백을 더블클릭하여 등록한 폴더 목록을 열고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포토샵 등에서 사진파일을 열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4.
열 때(load)만 되나요? 아닙니다. 저장(save)할 때도 그 창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폴더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enplase.com 에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 Tray Master 1.0 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건 한 쪽에서는 프리웨어같은데 다른 데는 가격이 적혀 있어서 애매하네요. 트레이에 들어가서 이 아이콘을 누르면 미리 등록한 자주 쓰는 파일과 배경화면에 올라와 있는 파일을 직접 억세스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입니다. Direct Folder만큼 유용하지는 않지만, Direct Folder는 어디는 더블클릭할 공간이 필요한 게 단점이었죠. 이 쪽을 선호할 사람도 있을 것 같아 남겨둡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