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직비(ZigBee)에 관한 기사 하나를 읽고 본문

공구함, 튜닝PRG/납땜

직비(ZigBee)에 관한 기사 하나를 읽고

저도 전혀 모르는 얘기 - 혹은 어디서 읽었지만 잊어버린 얘기 - 고, 어느 기사를 읽고 찾아본 것 메모입니다.


아래는 한글 위키백과의 설명입니다.

직비(영어: ZigBee)는 소형, 저전력 디지털 라디오를 이용해 개인 통신망을 구성하여 통신하기 위한 표준 기술이다. IEEE 802.15 표준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직비 장치는 메시 네트워크 방식을 이용, 여러 중간 노드를 거쳐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서 저전력임에도 불구하고 넓은 범위의 통신이 가능하다. 애드혹 네트워크적인 특성으로 인해 중심 노드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응용 분야에 적합하다.


직비는 낮은 수준의 전송 속도만 필요로 하면서 긴 베터리 수명과 보안성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사용된다. 초당 250 kbit의 전송 속도를 가지며, 주기적 또는 간헐적인 데이터 전송이나 센서 및 입력 장치 등의 단순 신호 전달을 위한 데이터 전송에 가장 적합하다. 응용 분야에는 무선 조명 스위치, 가내 전력량계, 교통 관리 시스템, 그 밖에 근거리 저속 통신을 필요로하는 개인 및 산업용 장치 등이 있다. 직비 표준은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같은 다른 WPAN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단순하고 저렴한 기술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식당 테이블에 붙어있는 호출벨이 이걸 이용한 상품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몇 가지 방식이 있는데 그 중 아래 기사가 소개한 것이 직비를 이용했다고 하네요.

[4월의 으뜸중기제품]  

할로콜 네트웍스, '음성호출·통화시스템', 테이블 호출벨로 종업원과 음성통화

한국경제신문

벨 누르면 '딩동' 소리 대신 테이블번호 음성 안내

직원 불필요한 동선 줄여

서가앤쿡·골프존 등 납품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