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Hitachi Feature Tool : Hitachi Hitachi HTS541040G9AT00 하드디스크 설정 변경하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Hitachi Feature Tool : Hitachi Hitachi HTS541040G9AT00 하드디스크 설정 변경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북 하드디스크 설정 변경법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할 것은 Hitachi Feature Tool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유틸리티는 히타치 하드디스의 APM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쓰는 노트북은 bios에서 이걸 변경할 수 있지만, 히타치에서 나온 데스크탑 하드 디스크(destop hard disk)역시 APM 모드(advanced power management mode)와 AAM 모드 (advanced acoustics management) 모두 변경할 수 있는데, 대부분 데스크탑 메인 보드는 이 기능이 없어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APM 모드(advanced power management mode)
하드디스크(HDD)가 성능 위주로 동작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저전력 모드로 동작하게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저전력 모드로 동작할 경우, 헤드 움직임이 느리고 하드디스크에 따라서는 회전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AAM 모드 (advanced acoustics management)
하드디스크가 성능 위주로 동작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조용하게 동작하게 할 것인지 결정한다. 특히 헤드(head)가 움직일 때 나는 다다닥하는 소리를 줄여줄 수 있지만, 조용하게 한 만큼 억세스타임(access time)에서 손해를 봅니다.

이 두 가지는 히타치 하드디스크만 있는 특징은 아닙니다. 다른 제조사도 이런 모드가 있고, 고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짐작하듯이, 하드디스크가 빠릿빠릿하게 반응성이 좋기를 원하면 저 둘을 끄는 게 좋고, 전기를 적게 먹고 조용하게 움직이게 하고 싶으면 켜는 게 좋습니다.


일단 Everest를 열어 어떤 놈이 달려 있는가 정보를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제품 정보에 있는 URL을 클릭해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저 부분을 클릭해 다운로드 사이트로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eature Tool을 받습니다. 여기서는 Binary diskette image (for non Windows OS)를 골라 받습니다.
받는 김에 위에 있는 Feature Too User's Guide도 받습니다. Feature Tool은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에서 설명서를 옆에 열어 두고 볼 수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 미리 미리 읽어보고 사용 방법을 숙지하세요.
밑에 보면 다양한 복구 툴과 윈도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처음이면 들어온 김에 한 번씩 훑어 보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rtualFDD를 실행하고, 아까 다운받은 이미지를 읽어들입니다.
그리고, 이걸로 재부팅하도록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부팅하면 아까 받은 이미지가 실행되면서 Hitachi Feature Tool이 뜹니다.
거기서 필요한 작업을 합니다. 일반 도스프로그램하고 똑같이 생겼습니다.
할 일을 마쳤으면 메뉴에서 종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보통은 자동으로 재부팅해 윈도로 들어올 것입니다.
아, 중요한 이야기!   Hitachi Feature Tool에서 어떤 메뉴는 수정하고 나면 하드디스크를 읽지 못하게 되고 초기화해야 합니다. SATA모드 전환이 그렇다고 들었는데, 요즘 모델은 어떨 지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은 설명서를 충분히 읽어 보고 조작해야 합니다. APM/AAM모드 변경은 데이터랑 상관없다고 들었고,. HTS541040G9AT00의 APM모드 변경은 괜찮았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