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2 반응형 스킨에 대해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2 반응형 스킨에 대해

디자인도 코드도 몇 년 전 스킨에 비해 잘 만들었고 간결해보이지만, 손볼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 웹브라우저창에서 윈도우 창이 가로 1250픽셀 정도가 못 될 때는, 헤더 영역(이 스킨의 카테고리, 링크, 공지사항, 태그목록 등등이 보이는 곳)이 이렇게 2단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굳이 이럴 것까진 없거든요. 저 광활한 여백을 보세요.



2단 상태에서 사용자 사이드바는 모두 오른쪽 한 단에 몰아버리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이 스킨은 맨 왼쪽 카테고리는 사이드바메뉴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가로 1250픽셀을 넘어가면 정상적으로 3단으로 표시됩니다. 더 어울리니까 이게 디자이너의 의도겠죠.


그리고 가로 740픽셀이내가 되면 모바일로 간주하는지, 카테고리말고 다른 헤더 요소(사용자가 만든 수많은 링크와 메뉴, 그 외 위에서 카테고리말고 보이는 요소들)는 전부 지워버리고 카테고리만 넣어 1단으로 만듭니다. 그러면서 레이아웃 스타일도 헤더의 색이나 배경그림이 사라집니다. 이건 의도나 실수 정도가 아니라 제대로 된 버그같은데.. 그래서 남에게 이 스킨을 추천하고 싶은 마음은 없어졌습니다. 


다만, 이건 프로그래머탓이 아니라 어떤 기준탓인가하는 생각도 드는데, style.css 파일의 맨 마지막입니다:


이 스킨은 반응형스킨 중 초기에 나와서, 웬만큼 고쳤을 텐데 그래도 아직 이렇습니다. 

티스토리는 좋은 점도 많지만 이런 식으로 방치하는 문제점도 많은데, 스킨을 구성하는 요소를 일부만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어서 고치고 싶어도 쉽지 않고, 일부 가능한 경우에 !important 를 써서 덮어버리기 정도만 합니다.



또 한 가지. 이 스킨은 카테고리를 접을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를 접을 수 있거나 펼 수 있는 스킨은


skin.html의 해당 사이드바에서

모든 글 보기
농업, 원예
조용한 저전력, NAS
저전력, 전기요금
학습, 공개강의
건강, 생활보조, 동물
견적, 지름직
웹브라우저
모바일, 통신
기술과 유행
컴퓨터 고장,보안,백신
공구함, 튜닝PRG
컴퓨터 부품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프로그램
아날로그

둘 중 하나로 변형하는 것으로 펼치거나 접은 모양을 만들 수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스킨이 지원해야 합니다.


https://kooperd.tistory.com/30

https://roomer.tistory.com/11

https://design486.tistory.com/463


스킨이 지원하지 않는 경우는 더 말할 게 없고, 스킨이 원래 지원하던 경우라도 해당 스킨이 티스토리에서 이미 삭제돼 고를 수 없다면 멀쩡히 카테고리 접기 펴기가 되다가도 스킨을 많이 변경하다가 내부적으로 리프레시가 되는지, 저 부분이 동작하지 않게 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주말에 깨진 스킨과 같은 현상을, 지금 제 스킨에서 list_를 제거하고 보니 볼 수 있더군요. 저는 제가 겪은 걸 그렇게 보기 때문에, 만약 과거에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을 골라 사용 중인데 지금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그 스킨이 안 보인다면, 웬만하면 많이 고치지 마시라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이건 그냥 제 경험이고 실제론 전혀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서도.


구글 블로그와 비교해 티스토리가 월등히 좋은 점이 바로, 카테고리기능과 카테고리 접기 펴기였는데, 아쉽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