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이런, 실수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날려버렸습니다. 고치는 중입니다.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이런, 실수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날려버렸습니다. 고치는 중입니다.

일요일에 살짝 스킨을 고쳤는데, 카테고리가 동작하지 않더군요. 스킨에서 지원하는 폴더 아이콘은 전부 날아가버렸고. 백업한 스킨으로 복구해도 마찬가지. 헉!


그래서 검색 좀 해보니, 몇 년 전부터 티스토리가 카테고리 트리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를 고쳐놔서 카테고리 확장 부분이 동작하지 않는 게 있다는 내용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확히 그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사람들은 스크립트를 한 줄 넣어서 비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티스토리 스킨 목록을 보니, 제가 원래 사용하던 스킨도 이젠 지워놨더군요. 관리자메뉴에서 카테고리 항목을 봐도, 카테고리 아이템의 공개, 비공개, 주석, 무엇에 쓰는지 모르겠는[각주:1] 이미지같은 기능은 추가됐지만, 원래 스킨에 있던 카테고리 폴더 아이콘 교체, 확장/축소 선택 이런 옵션이 없어진 걸 모르고 있었네요. 이런... 이래서 사람들이 불편해도 웹호스팅을 하는구나.



그렇게 조금 더 시도하다가 포기하고 요즘 티스토리가 미는 스킨, 반응형 중 하나로 갈아탔습니다. 반응형은 글목록에서도 썸네일 미리보기를 지원하니 좋은 점이 있지만, 씁쓸하네요.

근 5년 이상 사용하며 개량해 온 스킨을 버리고 새 스킨으로 옮기니 참 불편한 게 많습니다. 이걸 언제 또 최적화해가나..



게다가, 스킨을 바꾸면  원래 스킨에 적용해놓은 것들 싸그리 날아가버려서.. 반 이상 제 게으름의 소치입니다만.. 이거 모르는 분들 잘 읽어두세요.


1. 사이드바의 유저 모듈은, 편집창을 열어 반드시 "저장"해서 아래 저장된 모듈 목록에 나타나야 하고, 그 상태에서 사이드바 저장 버튼을 눌러주어야 서버에 저장된 겁니다. 그래야 스킨을 다른 것으로 바꿔도 그 모듈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사용자모듈을 만들었다면 저장해야 "스킨 변경" 메뉴에서 다른 스킨으로 바꿔도 계속 쓸 수 있습니다.


저장되면 가장 마지막에 저장한 아이템이 이 목록의 가장 아래에 보입니다.
습관적으로 저장해주면서 가끔 과거 저장목록을 청소해주면 됩니다.
저장목록에서 끌어 놓기로 사이드바에 넣을 수 있는데, 템플릿활용한다면서 같은 사용자 모듈을 끌어놓지는 마세요. 마지막에 변경한 내용으로 앞엣것이 덮어쓰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플러그인 모듈상태는 살아남아 있습니다.


1-2. 유저 모듈은 너무 난잡하면 관리하기 매우 힘듭니다. 적당히. 그리고 html파일을 썼다면 혹시 모르니 그 부분도 수동 백업.


2. 스킨을 바꾸면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곳곳에 있는 블로그 설정이 몇 개만 빼고 거의 다 초기화됩니다. 즉, 이 부분 설정을 스크린샷을 찍어주든지 해서 체크해둡니다.


2-1. 요즘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스킨은 카테고리 확장/줄임을 지원하는 게 별로 없어보이는데.. 있나요? 이러 기능은 반응형 스킨을 트렌드로 만드는 것하고는 별 상관없을 텐데 왜 그러지?


3. 반응형스킨에서는 글목록화면에선 목록만 보고 싶더라도 만약 목록화면에도 글목록+내용표시된다면 설정도 그렇게 두어야 합니다. 목록만 표시하도록 하면 글목록 자체가 안 보입니다. 딱히 언급이 없어 이거 삽질 많이 했네요.



4. 다음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같은 광고를 배치할 때는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반응형 중 오늘 기준 제 블로그에 보이는 건 추천이 아닙니다. 스킨이 다이내믹해지면서 컨텐츠가 숨기 때문입니다. 숨지 않고 신문을 펴보듯 다 보여주는 레이아웃을 원한다면 반응형 중에 그런 요소를 스킨 하단에 몰아주는 걸 고르면 되긴 합니다.


5.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을 "보관"하면 업로드한 그래픽 파일은 전혀 저장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을 포함한 스킨파일 일체를 받을 수 있습 것 같습니다. 받아모니 jpg파일 포함이네요. 그러니 한 달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다운받으세요. 양은 얼마 안 됩니다.

skin.html 파일, style.css 파일, 추가 스크립트, 추가 이미지파일은 수정했다면 반드시 자기 컴퓨터에 원본을 구조 그대로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번처럼 시간이 지나 정책이 바뀌면 샘플로 제공하던 스킨이 고를 수 있는 목록에서 사라지고 그땐 자기가 백업해 둔 파일만 의지가 됩니다.


6. 티스토리 관리자가 열심히 업무볼 지도 모르는 주말시간 야간/새벽에는 절대 스킨편집하지 마세요. 완전히 깨진 줄 알고 초기화하는 삽질할 지 모르니. 자다가 깬 김에 괜히 손댔다가 저처럼 멍청한 삽질을 할 지 모릅니다. -_-;;;;;;


7. 티스토리는 1계정당 5개 블로그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킨을 갈아엎어 새로 만들어보려고 할 때는 저처럼 일단 저지르고 하지 말고,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 중 한 개를 시험용으로 생각하고 거기에 블로그 스킨을 먼저 적용해 스킨의 특성을 공부하기. 당연한 얘긴데 참.. 안 했으니.


  1. 이미지와 설정은 스킨에 따라 반영되기도 되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공개설정한 카테고리 아이템은 로그인했을 때만 블로그의 카테고리 목록에 보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