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마우스 휠에 스크롤, 포커싱, 윈도선택 기능을 더하는 프로그램: KatMouse, FreeWheel, WizMouse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마우스 휠에 스크롤, 포커싱, 윈도선택 기능을 더하는 프로그램: KatMouse, FreeWheel, WizMouse

휠마우스에서 휠은 참 여러 용도로 사용됩니다. 마우스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였고, 지금은 휠이 없는 마우스는 참 쓰기 곤란할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17년 전 퀵 3버튼 마우스는 가운데 버튼을 캐드 프로그램정도밖에 쓰지 못했습니다)
* 아래 글은 http://ulsanpark.tistory.com/13 에서 알게 된 프로그램을 설치해본 경험담입니다.

KatMouse 는 휠마우스의 휠 기능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입니다. 추가되는 기능은 프로그램별 스크롤기능, 창선택 기능입니다.
써보고 좋아서 마음이 내키면 기부해달라고 하네요. :) Kat = Cat 이니까 고양이쥐란 뜻.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ehiti.de/katmouse/

설치하고 나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고 작업 표시줄 오른쪽 트레이에 들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비활성화된 부분이 보이는데, 이건 제가 임시변통으로 휠이 없는 마우스를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_-a;; 휠마우스를 꽂아 보니 선택가능하게 풀리네요. 하여튼 간에,
General 탭에서는 트레이에 아이콘을 표시할 지, 그리고 스크롤휠을 돌릴 때 한 번에 몇 줄을 오르내릴 지, 혹은 한 페이지 분량(즉, PgUp, PgDn 키를 누른 효과)을 이동해 보여줄 지를 정합니다. 그리고, 꼭 눌러서 윈도 포커스에 잡히지 않더라도 커서 아래 윈도가 스크롤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튼이 여러 개인 마우스에서 버튼을 지정하고 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각각 PgDn, PgUp키를 누른 효과를 줍니다. 꾹 누르면 주루룩 스크롤.  일반적인 2버튼+휠버튼 마우스에서는 휠버튼만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서 아래에 여러 프로그램창이 겹쳐진 경우, 휠버튼을 한 번 누를 때마다 번갈아 화면 맨 위에 활성화돼 올라옵니다. 굳이 작업표시줄을 클릭할 필요가 없어 이건 꽤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
(이건 MS PowerToy중 TweakUI에 있는 비슷한 기능 - 클릭하지 않아도 자동 포커싱이 되는 기능이었던가..  -이 떠오르는 기능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프로그램에서, 어떤 윈도 class에서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도록 할 지 설정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적고 더 찾아보다 알았는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남무님의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에 따르면, 윈래 MS마우스용 구버전 프로그램에서 지원했던 기능이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FreeWheel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geocities.com/SiliconValley/2060/freewheel.html
역시 프리웨어이며, KatMouse와 비슷합니다. KatMouse보다 설정 옵션이 적지만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형제랄 만큼 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단순하기는 하지만, 스크롤기능을 윈도 기본 설정대로 지원하지 않는 몇몇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편하게 해주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여러 프로그램을 복잡하게 열어놓고 각 프로그램의 위치를 정해놓고 쓸 때, 편리한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단점은 마우스 휠버튼을 단축키로 이용하는 악세사리 프로그램과 충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는 KatMouse에서 휠버튼말고 다른 버튼을 할당하거나 해당 프로그램에서 다른 버튼을 써야 합니다.
생각보다 기능이 별로 없지만, 단순한 만큼 이것만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WizMouse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것도 프리웨어입니다.
URL: http://antibody-software.com/web/software/software/wizmouse-makes-your-mouse-wheel-work-on-the-window-under-the-mouse/
유니버설 스크롤(universal scrolling)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이건 처음에 MS가 intellipoint pro에서 그렇게 이름지은 듯 합니다. 위에 소개한 다른 프로그램도 모두 이 기능을 지원하는데, 현재 입력을 받는 (포커싱된, 가장 위에 올라온) 윈도가 아닌 다른 창에 커서를 두고 클릭하지 않고 그냥 휠을 돌려도 그 창에서 스크롤이 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유니버설 스크롤이 편할 때는, 이를테면, 본 창에서 워드나 엑셀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으면서 적당히 가려 놓고 필요한 부분만 보이게 만든 참고창을 스크롤할 때입니다. 참고용 웹브라우저 창을 클릭하면 그게 활성화되면서 본 창이나 다른 참고용 창을 가릴 수 있겠죠? 그리고 본 창에서 이런 저런 기능을 사용하다 윈도포커스가 다른 창으로 옮겨가면 열어놓은 기능이 닫힐 수도 있고. 이럴 때 유니버설 스크롤이 되면 그런 일이 없이 커서만 옮겨서 참고 윈도를 스크롤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위즈마우스는 다른 기능은 거의 없어서 이 기능 + 스크롤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 스크롤휠을 쓸 때 편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팁: MS 키보드/마우스 프로그램은 웬만한 호환 마우스에서 다 동작합니다. 즉, 일반 키보드를 쓰면서 MS키보드 부가 프로그램을 써도 되고(그럼 윈도 키를 제어판에서 죽일 수 있습니다. 눌러도 인식안되도록. 참고: 2009/04/15 (게임할 때) 키보드 왼쪽 윈도우 키 사용안하기(먹통만들기)), 일반 호환 마우스를 쓰면서 MS마우스용 부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