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포카 한 산스(Spoqa Han Sans) 글꼴에 대해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스포카 한 산스(Spoqa Han Sans) 글꼴에 대해

스포카 한 산스의 저용량 서브셋은 한글 완성형을 기본으로 약간 추가된 글꼴입니다.

매우 작은 용량으로 웹페이지 로딩에 걸리는 시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2015년에 공개되었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에 적은 글)

오픈소스 라이센스라고 합니다.


지금 사용 중인 스킨이 이 글꼴을 기본으로 쓰기에, 한 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2.0버전 기준으로


스포카 한 산스 KR오리지널

스포카 한 산스 KR서브셋 (매우 가벼운 - 용량이 작다는 -  글꼴은 이것입니다)

스포카 한 산스 JP오리지널

스포카 한 산스 JP서브셋


모두 다운받으면 140MB정도(압축풀면 270MB)가 되고, KR서브셋만 받으면 4.7MB정도입니다. 그 중 레귤러폰트 woff2파일은 302KB정도.[각주:1]

사용방법


배포하는 회사의 깃허브에 있는 파일을 연결하거나

@import url(//spoqa.github.io/spoqa-han-sans/css/SpoqaHanSans-kr.css);
@import url(//spoqa.github.io/spoqa-han-sans/css/SpoqaHanSans-jp.css);

이건 CSS. HTML파일에 링크하는 건 원문 참조.


특성을 공부해 용도에 따라 최적화하기(자기 웹사이트에 적용하며 빠르게 하기, 개인화한 서브셋을 만들어 더 가볍게 하거나 여러 가지를 넣기 등), 제작과정 이야기 등:

스포카 한 산스 웹폰트로 사용하기 - 2017년 02월 15일 | 강영화

스포카 한 산스와 글꼴 경량화 - 2015년 10월 14일 | 강영화


저 글에 있는 외부글 링크:


구글 웹폰트로 나눔고딕 사용하기

웹폰트를 (빠른) 자기 사이트에 저장해 로딩을 빠르게 하기


나중에.. 일단 CSS에 먼저 넣어보고, 모양이 마음에 들면 스킨에 업로드해야겠습니다.
(제가 뭘 잘못해서 조금 문제가 있어서..


이 글꼴이 아니라 제 웹브라우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하면 스포카 한 산스 사이트에선 잘 나오거든요.

)


그래서, 지금 설정은 아직 나눔고딕, 맑은고딕순이며, 웹폰트 임베딩은 하지 않았습니다.


※ 웹브라우저에 사용자 설정 글꼴로 표시하도록 강제했다면 끄고 테스트해보세요.


※ 구글 검색: 가벼운 웹폰트


  1. 윈도우7 컴퓨터에서 사용하려면 같은 이름 파일 중 ttf포맷만 설치 가능합니다. 웹에 올려 쓸 땐 상관없지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