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윈도우 OS 를 쓸 때 컴퓨터 시간을 맞추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윈도우 OS 를 쓸 때 컴퓨터 시간을 맞추기

컴퓨터 메인 보드에 있는 시계(RTC; real time clock)는 꽤 부정확합니다.
손목시계로 치면 옛날 태엽으로 가던 기계식 손목시계 정도의 정확성밖에 없습니다.
전자식 시계도 싸구려면 그저 실생활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만 정확성을 보장할 뿐이죠.

그래서, 요즘 인터넷이 어디나 연결되는 세상에서는 국가 표준시에 컴퓨터 시계를 맞춰 주는
(동기화; syncroniz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UTCK라고 우리 나라 표준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러 지역 표준시를 동시에 표시할 수도 있고, 예약이나 다른 여러 가지 부가 기능이 많습니다.
동그란 아날로그 시계로도 표시해서 악세사리로 쓸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 아쉬운 점은 이 정도. ^^

그런데, 윈도 기본 기능 중에도 표준시에 맞춰 주는 게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레이의 시계를 두 번 클릭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으로 서버에 연결해 시간 정보를 받아오는데,
보통 기본은 time.windows.com 입니다. 그런데, 이 서버는 "지금 업데이트"버튼을 눌러 보면 실패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time.nist.gov 에 연결하도록 합니다.

이 화면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윈도는 역시 한국화가 되지 않았어.. 그렇죠?
만약 한국 시간 서버가 이 목록에 있다면, 그리고 리눅스나 다른 OS도 연결하는 서비스를 국가에서 제공한다면, 그래서 한국 서버로 자동 접속해 업데이트하도록 한다면, 우리 나라는 전국이 한 표준시기 때문에, 내년부터 한다는 서머타임(summer time)때 전국의 컴퓨터 시계가 동시에 한 시간 옮겨 갈 것입니다. 휴대전화 속 시계만 그런 게 아니라 말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많이들 쓰는 IE TOY에도 시각 동기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