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64kbps classic mp3음질에 웃는 내 귀.. (잡담)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영상음악 콘텐츠

64kbps classic mp3음질에 웃는 내 귀.. (잡담)

막귀네요. ㅎㅎ

옛날, 1세대 중에서도 손꼽는 원조인 새한 MPman mp-20이 손에 들어와 들었는데요, 내장메모리 64MB+SMC[각주:1] 64MB용량이었습니다. 당시에는 프라운호퍼코덱 128kbps로 인코딩한 MP3 파일이 고음질로 취급받던 때라, 내장메모리에 약 1시간 분량이 저장되었죠. 좀 더 넣겠다고, 고음역대를 적게 쓰는 클래식음악은 64kbps로 인코딩(트랜스코딩)해 넣어 듣고 다니곤 했습니다. 그 mp3p는 지금 없지만 그때 듣던 파일은 아직 전화기에 남아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더 고음질로, 다양한 버전으로 찾을 수 있는 것들이지만.

하여간, 막귀가 편하다고 해야 할지, 전화기 하드웨어가 기본은 해서인지, 듣기 좋네요.

어릴적 음악들을 때 처음 맛들인 게 끝까지 가는 듯. 저는 음악을 듣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파고든 건 서양고전음악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때 선택지는 가요, 락(메탈), 클래식, 판소리정도였고 음악감상을 시작할 때 매체라 해봐야 FM라디오채널과 공테이프였지만. 시디값은 참 안 올랐지만(클래식시디값은, 특히 세트로 사면 오히려 폭락했다고 말하는 게 맞지만), 한편 옛날에도 지금과 비슷한 값이었죠.

뭐, 그렇다고요.

KBS시청료(라고 부르고 세금이라 읽는, 정부발 지라시 삥값)는 한 푼도 내기 싫지만.. 시청료 반대!
예외가 있다면 ebs교육방송과 함께 KBS 1FM입니다. (지금 시청료나 월 4천원인가 얼마인가를 올려받겠다고 KBS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작당해 요구한다는 안에서 1FM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겠죠)



  1. SmartMedia Cardo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