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유니콘 MBOX HC-3500 eSATA: eSATA/usb2.0 겸용 외장하드 사용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유니콘 MBOX HC-3500 eSATA: eSATA/usb2.0 겸용 외장하드 사용기

제목을 고쳤습니다. 하드랙이 아니라 외장하드죠. ^^a

유니콘시스템에서 나온 외장 하드디스크입니다. MBOX HC-3500 eSATA

제품 정보 바로보기: http://www.eunicorn.co.kr/kimsboard7/_product.php?inc=hc-3500esata
저는 올해 초에 구입했습니다.

이걸 구입한 시기가 올해 초일 것입니다. 그리고는 eSATA하드랙에 관한 글만 적고 이건 적어야지 적어야지 생각만 하다 연말이 됐습니다. ;; 어서 마쳐야죠. ^^ 이제 적습니다.


이건 사실, gmarket에서 리퍼비시 제품으로 산 것이었습니다. 2만원이 조금 못 되는 가격이었습니다. 요즘도 지마켓 중고상품 카테고리를 보니 2만원 남짓에 팔리는 eSAT/usb2.0하드랙이 있네요. 리퍼는 기능상 이상이 없는데, 부품이나 악세사리가 하나쯤 비었거나 장식용 LED불(이 케이스도 MBOX라고 적힌 부분에 불이 들어옵니다)이 안 들어오거나 그럴 수 있다고 적어놓은 게 보입니다. 그럼에도 살 만 하냐.. 가격대를 한 번 검색해고 결정하세요. :)

구성품과 조립

부속품입니다. 본체, 어댑터, 케이블, 받침대, 설명서, 컴퓨터 본체에 다는 SATA-eSATA변환 브라켓 등.

SATA 하드디스크를 장착.

usb케이블의 하드케이스쪽 단자는 프린터쪽 단자처럼 생겼습니다. usb프린터케이블을 끼워도 됩니다. 그 옆으로 eSATA케이블과 전원스위치, 어댑터잭.


성능은 어떨까
성능은 어떨까. 따로 볼 게 없습니다. eSATA는 SATA로 연결한 것과 같으니까요.
다만, 제 보드는 핫 플러깅을 지원하지 않고, SATA 하드디스크는 칩셋에서 EIDE로 바꿔들이기 때문에 부팅할 때 끼워놓아야 완전한 전송률이 나옵니다. 그냥 끼우고 장치를 찾으면 usb와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정도로 '연결된다는 데 의미가 있는'정도입니다.
전송률 자체는 완전히 만족. :)

* 관련글: eSATA : 그 때 저걸 구입하고 나서 글을 몇 가지 적었습니다.
특히 이 글에 있는 사진이 제가 사용한 제품입니다.

읽고 쓰는 과정에 특별히 발열은 없었고, 케이스 방열도 잘 됐습니다.

ps. 요즘 외장하드는 이렇게 다 세워놓는 게 유행인데, 저는 세우는 건 마음에 안 들어서 눕혀놓고 씁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