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nVidia 지포스 GT240 관련글 링크 소개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nVidia 지포스 GT240 관련글 링크 소개

요즘 GT240에 관심이 갔습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게 됐거든요. 지금 데스크탑을 약 30만원에 구입한 지 약 3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DVDRW니, 80plus 파워니, 2GB램이니해서 약 10만원을 더 들였고요. 다른 컴퓨터에서 가져와 쓰다 고장나 내버린 5만원짜리 VGA도 있군요.

요즘은 웹서핑도 낮은 클럭에서는 버겁고, 높은 클럭만 쓰려니 참 시끄럽고.. 쿨러 교체할 것 같으면 이것 저것 옵션도 많고.. 아예 바꿔버려? 용량 다 차가는 하드디스크는 집에 느린 컴퓨터에 달고 새로 업글하라는 암시가 들어온 상태고.. 이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알아보는 부품 중 GT240 입니다.

GT240과 780G 내장칩셋을 비교한 글이 두 개 있길래 링크합니다. idle소비전력, 동영상 재생시 소비 전력, 적절한 코덱, 소감 등을 잘 적은 좋은 글입니다. 소비 전력은 인스펙터로 쟀더군요. 결론은 GT240이 좋기는 하지만 블루레이 타이틀 등에서 깨지는 것이 있더라. 어차피 SW코덱을 할 거면 동영상용 VGA는 최신 내장칩셋이나 아니면 GT210등 최신 세대의 저가형도 괜찮지 않을까..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읽은 게 그렇단 얘기니 직접 보세요:

http://drivingfeel.net/444

http://drivingfeel.net/446

780G칩셋과 비교에 idle 13와트 정도 더 들어간다는 이야기. 물론 영상재생시는 더 먹습니다. 그리고 좀 의외였던 것이, 이 글도 그렇고 다른 글도 그렇고, PhysX라고 부르나, 그거랑 CUDA를 사용하게 되면 CPU점유율은 떨어지지만 시스템 소비 전력은 더 올라간다는 글을 두세 꼬치 보았습니다.

지포스 GT240 VGA의 레퍼런스(?) 모델 소비 전력은 최대 69와트인가 그렇다고 합니다. 같은 이야기가 여럿 보이는 걸 보면 nVidia에서 낸 자료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40nm공정으로 만든 것이라 소비 전력이 크게 줄었고, 동영상코덱지원과 Dx기능추가를 제외한 기본 성능은 이전 세대의 9500GT와 그렇게 다르지는 않다고 합니다. 올 하반기에 나올 다음 세대는 소비 전력이 더 줄겠지요..

요즘 비디오카드는 "새 세대, 새 제품"이라고 발표하면 네 가지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몇 nm"라고 하는 칩 미세공정 수준. 소비 전력과 바로 연결됩니다.
  • DirectX 지원 버전
  • 새로 추가된 동영상 코덱 지원
  • 피직스, CUDA, 포토샵 가속 등

 이게 이전 세대보다 전체적으로 좋아지고, 그 다음은 지난 세대와 비슷하게 등급별로 칩 세부 모델이 달라지면서 속에 집적한 프로세서나 파이프라인 숫자라든가 트랜지스터수같이 잘 모르겠는 것들, 그러니까 게임벤치 점수에 직결되는 부분이 갈립니다.

 

ps. 파코즈에 올라온 다른 사용기에, AMD의 내장 그래픽 칩셋이 있는 보드에 외장 비디오카드를 달았더니 idle소비 전력이 기존 소비 전력에 외장 카드 idle소비 전력을 더한 것과 같더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즉, 내장그래픽을 쓰지 않으면 게임 등에 활용하지는 않더라도 내장 칩셋의 idle소비 전력마저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거.

그러니까, 이를테면 어떤 내장그래픽 본체의 idle소비 전력이 40와트고, 벤치사이트에서는 여기에 들어간 xxx칩셋의 소비 전력이 여기서 4와트라고 말했다 치죠. 그래서 idle소비전력 10와트인 VGA를 꽂아 모니터는 VGA에만 연결하고 내장그래픽을 bios에서 꺼준다 해도 이 본체의 idle소비 전력이 40-4+10=46와트일 지, 40+10=50와트일 지는 해봐야 아는 거고 저 사람은 후자(50와트)였다는 이야기.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