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링크) 일부 메인보드에서 SSD를 연결하면 소비 전력이 늘어나는 문제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링크) 일부 메인보드에서 SSD를 연결하면 소비 전력이 늘어나는 문제

파코즈( www.parkoz.com )게시판에 올라온 것입니다. 링크는 여기: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low_power&page=1&sn1=&divpage=2&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284

내용은 이렇습니다.

P55, H55 등 인텔 보드에서는 컴퓨터 기본 옵션의 C-STATE (안 찾아봐서 모르겠는데, 전원관리/절전관련 기능인 듯 합니다)가 동작하는데, AsRock 보드는 이 기능이 이 칩셋 보드에 SSD(solid state drive)를 달았을 때 충돌해서 ssd 성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게 원성이 생기니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면서 ssd를 연결하면 c-state를 꺼버리도록 했다고.

그런데 이 기능이 꺼지면 특히 idle 상태에서 컴퓨터 소비 전력이 얼마간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정도가, 단지 성능 향상을 위해 ssd를 선택한 사람들은 못 느낄 수도 있지만 소비전력 절약을 위해 골랐다면 컴퓨터 전체로서는 일반 하드를 달았을 때보다 전기를 더 먹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부품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봐야겠지만, 재미있는 얘기라 메모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