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GTD (Getting Things Done) 관련 북마크, 일정/작업관리 관련 프로그램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PIMS, 생활

GTD (Getting Things Done) 관련 북마크, 일정/작업관리 관련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GTD의 성지랄까요? David Allen 사이트입니다.
GTD가 뭐하는 건가? 궁금할 때 들러보라고 할 만한 곳.. 이라기엔 영어로 되어 있고 상업적이네요. http://www.gettingthingsdone.com/

GTD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정말 유용하지만, 정말 자기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말하면 "내가 하는 거랑 뭐가 다른데?"이런 반문을 들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GTD란 쉡게 말해, '기계적인 일처리 규칙을 도입해 따르다 보면 계획적인 생활을 하고 여가 시간을 만들어주며, 정말 중요한 일을 깨닫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 중 한 가지'라고 하면 될까 모르겠습니다.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상세보기
데이비드 알렌 지음 | 21세기북스 펴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지침서.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책으로, 수많은 일거리를 보다 적은 노력으로 깔끔하게 성취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시간없는 사람에게는 요 책이 답입니다. 277쪽짜리 짧은 책으로, 지루하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에 학습지사면 끼워주던, "공부의 비법"류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일상 생활도 체계적으로 해가면 어려울 게 없고 시간에 쫒기지 않는다~ 뭐 그런 이야기. 물론, 그렇게 두루뭉수리하지 않고 매우 구체적입니다. :) 단, 이 책은 비전이 있는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과제를 처리하는 방식을 제시할 뿐, 비전을 보여주는 책은 아닙니다. (비전같은 거, 자기관리책에서 구할 수 있는 게 아니죠)

방금 구글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몇 군데 GTD를 잘 설명한 한글 사이트를 링크해봅니다.
■ 쉐아르님의 GTD 따라잡기 : http://futureshaper.tistory.com/209
■ Zen To Done (ZTD) - 궁극의 생산력 해결방안: 라이프해커님의 블로그
이건 GTD와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그런데, 이야기는 재미있어요. 이런 류의 자기관리서라는 것이, 읽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생활을 되짚어보는 효과가 있는데, 따라 하지 않더라도 그런 용도로도 읽어볼 만 할 것 같아 기록해둡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Life Manager라고, GTD 컨셉을 넣은 국산 자기관리 프로그램입니다.
http://gtdlog.net/zbxe/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jello-dashboard.net/

jello Dashboard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Outlook용 GTD 프로그램(서드파티 애드온)입니다. 자신의 일관리를 GTD에 맞춰 하는 걸 도와 주는 프로그램이죠. 이 프로그램은 소스포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소스포지로 이동합니다). 지금은 5.00.4 BETA 버전이 나온 상태입니다. 참, 최신 버전은 아웃룩 2003부터 지원합니다.

받아서 설치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화면들은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un Standalone, Set in  Outlook, Settings Location, Utilities & Links 네 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Set in Outlook으로 들어가 아웃룩 폴더를 정해줍니다. 저는 기본값 '개인 폴더'를 선택하고 아래 'Set' 버튼을 눌렀습니다.

Utilities & Links는 열어보면,
Run Jello without Outlook (jello5.hta)
Run Jello in Internet Explorer
Help (help.pdf)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아웃룩 없이도?

바로 Run Standalone을 클릭하니 이런 화면이 나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은 아웃룩을 실행하면 Today 화면 대신 나오는 화면과 같습니다. 네, 젤로대시보드를 실행하면 아웃룩 투데이 화면이 이렇게 바뀝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도 있듯 몇 가지 위젯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링크
FusionDesk Starter Edition
무료 등록하면 라이센스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터 에디션은 아웃룩 싱크는 안되지만 열거한 기능을 보면 독립적으로 사용할 만한 작업관리자로 GTD스타일을 도입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깔끔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