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블로거닷컴(BLOGGER.COM) 블로그(*.BLOGSPOT.KR)에서 눈여겨볼 만한 기능 본문

프로그램

구글 블로거닷컴(BLOGGER.COM) 블로그(*.BLOGSPOT.KR)에서 눈여겨볼 만한 기능

구글 블로거닷컴 블로그는 여러 모로 불편합니다.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 티스토리를 사용하던 사람에겐 "뭐 이런 게 있냐"는 생각이 들 정도로 레이아웃이 허술하고, 사용자가 쉽게 고칠 만 한 것도 적고.. 우리나라 포탈 블로그들이 제로보드같은 게시판 비슷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면, 저기는 그냥 스크롤 낙서판입니다. 보는 사람이 그냥 그냥 한 페이지씩 넘겨보라는 의도인지. (전에 워드프레스를 볼 때도 그런 게 마음에 안 들었는데, 나라별 사람들 성향인 모양) 


스킨을 만들고 코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좀 알아보고 공부하면 바꿀 수는 있습니다. 블로거닷컴 출력 화면을 티스토리와 똑같이 나오게 만들어놓고 쓰는 사람들도 있고 팁도 공개돼있어요. 하지만 코드를 만진다는 게, 시작하기가 쉽지 않죠.


그런 불편이 있고, 그 밖에도 티스토리사용자에게는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중에 어, 이거, 티스토리에도 있으면 좋겠네싶은 것도 있습니다.

몇 가지 적어봅니다.


하나는 비공개글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로거닷컴은 티스토리의 "보호글"에 해당하는 분류는 없습니다.

그냥 임시보관(비공개)글과 게시글(공개글)이 있을 뿐입니다.

티스토리보다 좋은 점은, 게시물을 저렇게 비공개글과 공개글을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비공개글은 임시보관글, 그러니까 작성하다 놔둔 글이므로 나중에 완성할 수 있도록 분류를 따로 만든 것이죠.

제가 알기로 티스토리는 이렇게 볼 순 없을 겁니다.



또 하나는 글 템플릿입니다.

편의상 매번 쓰거나 자주 사용하는 문장이나 코드 프리셋을 지정해두면 

새 글을 적을 때 자동으로 넣어줍니다.


장식하며 글쓰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아보이더군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