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마이크론 M500 120GB SSD 프리징 경험 본문

컴퓨터 부품별/SSD

마이크론 M500 120GB SSD 프리징 경험

2014.12.

SD 프리징(freezing).

남들이 겪는 프리징 현상이 무엇인 지는 잘 모르겠는데[각주:1], 지금 이 컴퓨터에서 내가 겪은 현상은 이렇다.

커서도 안 움직이거나 커서는 움직인다. 

하지만 하던 작업창은 완전히 얼어 있다.


이것이 몇 초 정도 계속되고 때로는 10초를 넘기기도 한다.

빈도는, 큰 프리징은 하루 한 번 이상은 확실하다. 자잘한 것까지 하면 한 시간에 한 번인가? 메인으로 쓰는 컴퓨터라면 좀 많이 화났을 듯.

처음에는 네트워크 문제인 줄 알았는데, 네트워크를 쓰지 않는 일반 작업때도 생겼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네트워크 문제면 작업관리자 단축키(CTRL-SHIFT-ESC)를 눌렀는데 그것도 안 뜨진 않을 테니까.


이 컴퓨터는 자주 쓰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에, 이 SSD를 달고 나서 실사용시간은 별로 많지 않다.

메인보드는 AMD780G. SATA2로 연결돼있기는 하지만 그 탓은 아니리라. 오버는 하지 않았다.부서지면 램까지 다 버리고 샌디급이상으로 강제업글해야 해서.  만약 누가 '보드가 오래돼서라 그렇다'고 우긴다면 할 말은 없지만, 글쎄..


조금 찾아보니, 좀비라는 마이크론도 프리징이 없지는 않은 모양이다.



ps.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새 펌웨어가 하나 있는 모양인데, 어떻게 할 지 생각 중입니다.

관련글 올렸습니다.

제것은 최신펌.


2015.1

ps2.

새해가 됐는데, 오래 써보니 프리징이란 확신이 드네요. 이것저것 설정을 바꿔봐도 그렇습니다. 몇십 분에 한 번? 자연스럽게 얼었다 녹습니다. 

AMD칩셋탓이냐 SSD탓이냐인데, 780G칩셋 자체가 워낙 옛날 것이지만, SSD도 좀..  어지간히 싸지 않으면 저는 다음부터 마이크론은 뺍니다.


  1. 돌아보니, 기술적인 정의를 못 하면서도 나도 이 표현 자주 썼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