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Zorin OS (조린OS; 리눅스 배포본 중 하나) 시도 메모 본문

프로그램/리눅스(Linux)

Zorin OS (조린OS; 리눅스 배포본 중 하나) 시도 메모

라이트버전을 조린오에스 사이트에서 받았다. 1기가가 좀 덜 되는 양. 윈도우에 가까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고, 저사양으로 가볍게 쓸 수 있다는 말에 혹해서..

조린OS 스크린샷 http://pb.areatm.com/42

★ 무엇을 받을까? 요즘 배포판이 수백 가지가 넘는다는데 [ 그중 몇 가지를 설명한 블로그 링크 ]

예쁜 배포판, 가벼운 배포판 등. 레이아웃도 시원시원하고 스크린샷도 보기 좋고.. 좋은 글이다.


유니버설 USB인스톨러: http://sergeswin.com/1178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USB에 담아서 라이브시디 모드로 실행해보려 했는데, 라이브모드로 로그인이 안 되었다.

좀 검색해보니 아이디는 live로 치고 암호는 그냥 엔터라고 하는데 안 되고, 찾아보니 받은 ISO파일 체크썸은 확인해봤냐, 배포사이트에서 받았냐, usb에 담다가 깨진 거 아니냐는데 글쎄..



퍼시스턴트 어쩌구 하는 스텝4는 최대로 해주는 게 좋다고 해서 그렇게.



바이러스 백신이 켜져 있으면 autorun.inf 를 usb메모리에 쓸 수 없음! 그래서 이 작업하는 동안은 실시간 감시를 꺼줘야.





Dell D410 은 Dothan CPU라 너무 옛날것이라선지 조린 라이트 버전은 라이브로 시작하면서 진도를 보여주는 텍스트화면 스크롤때 에러와 조치사항으로 보이는 메시지가 여러 줄 나옴.

하지만 로그인 화면까지는 갔는데.. 문제는 여기서 맨 위에 적은 사정으로 로그인을 못 했다는 것.


이 노트북에서 우분투 라이브는 좀 무거웠고, 맥OS식으로 계조를 넣은 실버칼라로 UI를 만들어놓은 건 질색이라 다른 걸 깔아보려 한 것인데 이렇게 되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해볼 생각.


조린OS는 라이브시디가 따로 없었지만, ISO파일을 구워 부팅하니 라이브로 쓰는 메뉴가 있었다.

그럼 요즘은 다른 리눅스 배포판, 그러니까 리눅스 민트와 하모니카 리눅스도 ISO파일을 USB에 구워 부팅하면 라이브 시디처럼 써볼 수 있나? 해볼 참이다.


또 하나 메모) 검색하다 알게 된 것인데, 우비리눅스는 멀티부팅 부트로더문제로 윈도우 8 이후에는 안 만든다고 한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