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공기청정기 생각/ "공기청정기의 성능 = 필터 규격 + 송풍량"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에어컨,난방,선풍기,공기청정기,제습기

공기청정기 생각/ "공기청정기의 성능 = 필터 규격 + 송풍량"

춥기는 하지만 입춘도 지나 이제 슬슬 창문열고 살 때가 다가오니

지금 사면 구모델을 사는 게 될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좀 알아보려고 운을 떼 본다.


초미세먼지를 잡아낼 것.

소음이 작을 것.


1. 샤오미제품은 요즘 중국 정부 시험에 불합격해 단종했다고 말이 많더라. 살 생각은 없었지만 재미있는 기사였다.

2. 참고삼아 찾아본 삼성건 꽤 비싼 모양이다. 샤오미의 두 배 정도? 성능도 몇 배라면 좋겠는데..

3. 헤파필터와 프리필터를 사서 자작하는 건 음.. 글쎄다.

예쁘게 하는 게 관건이긴 한데 자신없으면 눈에 안 띄는 디자인으로 하는 것도 방법이다.


검색해 몇 가지 찾아 읽고 얻은 구문을 적어본다.


"공기청정기의 성능 = 필터 규격 + 송풍량"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2113732


* 저소음 = 좋은 모터, 큰 팬이라고 하더군.

* 용량큰 것만 사놓고 나중에, 최대용량으로 틀 때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가 나서 저용량으로만 쓰는 안습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함. 이건 주방 환풍기도 마찬가지다(요리할 때 비행기가 이륙해도 별 신경 안 쓰긴 하지만, 성능표시 과장광고가 많다). 효율나쁜 모터를 쓴 큰 게 아니라면, 와트 큰 게 좋다. 그리고 팬크고 덕트굵은 게 장땡이다.

* 큰 먼지를 잡는 프리필터와 초미세먼지를 잡는 헤파필터 두 가지 구성, 여기에 세척가능한 일반 필터(이게 프리필터인가? 아직 개념이 안 잡혔다)도 있으면 좋겠다.


헤파필터[각주:1]는 잡아내는 먼지 크기나 다른 몇 가지 파라메터를 가지고 매긴 식별번호같은 게 있는 모양이다. 어떤 공기청정기가 마음에 든다면 그 모델이 필터 구성은 어떻게 사용하는 지, 소모품 교체 비용은 어떤 지, 필터가 걸러내는 먼지 크기는 어떻고 용량은 어떤 동작방식에서 잰 것인 지, 소음측정자료가 있는지와 있다면 조건은 어떤 지, 그 외 팬이나 다른 부분 알 수 있는 데까지 정보를 긁어모아볼 것.


그러고 보니, TV에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하도 떠들어서 진공청소기도 잘 안 쓰게 되었다. 이것도 헤파필터가 달린 것으로 바꿔주어야 하나.. 이중종이 먼지봉투만으로는 안 될까? 그리고, 여름이 되기 전에 에어컨 필터도 청소해주어야겠다. 자주 안 쓴다고 관리를 잊어버린 지 몇 년이다.



  1. 이름을, 폐를 연상하도록 무척 잘 지었다. 물론, 그 말로 지은 이름은 아니고 무슨 약자인데, 이런 필터 종류를 말하는 일반명처럼 쓰인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