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윈도우 98 SE를 vmware에 설치해본 것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윈도우 98 SE를 vmware에 설치해본 것

옛날 컴퓨터의 설치시디를 한 번 넣어본 것입니다.

vmware player는 요즘 버전에서 하나쯤 전 것. 자주 실행하지 않아서 어디까지 업뎃됐는 지는 모르겠네요.


4기가 하드로 지정해놨는데, 대용량하드 모드로 쓸 거냐 묻고 재부팅합니다.

설치 중 vmware tools[각주:1] 시디이미지를 넣을래? 하고 물어보는데 그건 설치 다 한 다음에 해주세요.

윈도우 3.1은 31번, 윈도우 95는 95번, 윈도우 98은 98번은 설치해봐야 윈도우 좀 아는구나 했던 시절.

게스트 에디션을 안 깐 상태에서는 엄청 느립니다.

게스트 에디션을 깔고 재부팅하면, 굼뜨지만 쓸 만 합니다. 

그런데, 화면이 버벅이진 않지만 문제가 없진 않습니다.

윈도우 98SE를 설치한 다음. OS가 차지하는 총 용량이 300메가밖에 안 됩니다! 와!!!!!!


버추얼박스(Oracle VirtualBox)[각주:2]와 달리, vmware는 아직 윈도우98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vmware tools가 windows 98에도 깔리는 것인데, 덕분에 32비트 컬러에 해상도 마음대로인 수퍼VGA드라이버가 적용됩니다만, 제 경우 마우스 커서가 튀는 문제가 있습니다. 

vmware 윈도우98 마우스 문제로 인터넷에 찾아 보면, vmware tools를 재설치하라, 장치관리자에서 마우스 드라이버만 vmware tools에서 찾아 재설치하라, 서드파티 드라이버를 구하든 기본 선택지 중에 고르든 해서 한 번 바꿔줘봐라 등 말이 있어요. 대증요법이죠. 그 외, 가상머신에 들어간 마우스 관련 세팅을 보라거나, 마우스 커서가 구석에 고정돼 있으면 가상머신 속 윈도우98의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운드 드라이버도 안 잡혀 있는데, 업무용 프로그램을 쓰는 데는 필요없지만 게임을 하겠다 하면, 이건 다른 분이 옛날에 쓴 글서드파티 사운드카드 드라이버(파일 이름을 보니 사블호환 드라이버??)를 깔라는 말이 있습니다. usb문제도 있다는데 그건 가상머신 설정에서 usb지원을 꺼버리면 된다고.


관련해, 6년 전 글인데, Tools 설치 후 VGA드라이버, 마우스 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를 다시 잡아주는 방법을 설명한 글이 보이네요. 


또 다른 글.  가상머신 설정 변경으로 마우스 문제 일부 해결, Windows 9x 게임 호환성은 완전하지 않음. 그리고 팁으로, 노트북에 있는 기능인, 저해상도화면서 지금 창크기에 마춰 늘려주는 기능을 vmware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지정해주면 편하다고. 고전게임은 전체화면실행시 저해상도가 많기 때문에.



  1. 가상머신용 각종 드라이버 설치, 마우스를 자유롭게 꺼내기 등. [본문으로]
  2. 오라클이란 이름이 붙어 있긴 하지만 이름뿐이고, 지금으로선 과거 하드웨어 드라이버 에뮬레이션을 신경쓸 형편이 아닌 듯.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