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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X 주행기 기사 하나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테슬라 모델X 주행기 기사 하나

요약: 전체적으로 만족. 자율주행기능은 만족하지만 불완전.


(덧붙임)

테슬라 모델X는 2015년에 미국에서 발표. 우리나라에는 2018년 가을에 발표.

앞뒤 차축에 각각 모터 하나씩 달아서 사륜구동[각주:1]. 모델에 따라 출력이 다른 전기모터구성으로 2개 사용하고, 변속기어는 1단.


나무위키글에 나온 스펙은 국내출시 모델과 다르니 주의할 것. 영문위키를 보면 알겠지만 트림마다 모터가 다르니 토크, 출력, 1회 충전 주행거리도 따로 알아보는 게 맞다.

한국 공식 사이트의 국내 시판 모델 사양표를 보면 롱레인지와 퍼포먼스의 주행거리차이가 고작 17km다. 그거야 둘 다 22인치휠기준인가하는 생각도 할 수 있지만 표시는 없다. 

작년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그때 한국에 들여오기로 한 건 모델 X의 75D, 100D트림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올해 기사:

국내 출시 앞둔 테슬라 모델 X 부분변경. 주행거리 최대 438km
스탠다드 레인지, 롱 레인지, 퍼포먼스로 나눠 판매
zdnet 2019/08/09

"테슬라는 최근 숫자와 알파벳 대신 ‘스탠다드 레인지’, ‘롱 레인지’, ‘퍼포먼스’ 등 총 3가지 트림명으로 간소화"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 표시연비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델 X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의 주행거리는 324km, 롱 레인지 트림의 주행거리는 438km, 퍼포먼스 트림의 주행거리는 421km"


한국에너지공단 웹사이트: 자동차 연비검색

http://bpms.kemco.or.kr/transport_2012/car/car_choice.aspx?sermname=Model+X&serstyear=2019#search_top





오른발 떼고 서울~속초···자율주행 테슬라의 '아찔'했던 순간

[중앙일보] 2019.12.15


원문을 보세요. 아래는 정리하며 살을 덧붙인 내용입니다.

  • 서울-속초 200km구간의 8할은 자율주행가능.
  • 심적 부담이 줄어드니 다른 행동을 하느라 운전대를 완전히 놓아 "운전대를 잡으라"는 안내메시지를 자주 들음. 그만큼 좋았다고.
  • 자율주행인 만큼 운전은 양반
  • 자율주행구간의 지나갈 길 인근에 있는 테슬라 충전기(국내 26개) 이용상태를 알려주는 기능.
  • 고속도로에서 오토파일럿을 손쉽게 실행하며, 주행속력 가감세팅도 레버로 간단. (장애인용 차량이 아니지만) 발이 한가함.
  • 고속도로에서 오토파일럿 신뢰성은 높고 안심이 됨. 다만 공사구간 등 일반적인 주행상황이 아닐 때 인식을 못했는지 위험할 때가 있었음. (특히 한국적) 돌발상황대처는 아직 미흡한 듯.
  • 허리디스크(발을 쓰는 것과 관계있음)가 있는 사람이라면 만족할 것.
  • 미래적이고 타회사를 한참 앞서 구현한 기능이 많지만, 차체 만듬새의 완성도[각주:2]는 (특히 그 비싼 값에 비해) 아직 많이 미흡.

https://www.tesla.com/ko_kr/modelx

(자동재생영상과 효과가 널려 있고 최적화가 개판이라 CPU쿨러가 크게 돌아간다)


세단이라면 2열 뒤는 트렁크인데, "최대 7인승." 저렇게 생겼어도 그 뒤에 1열 좌석을 더 둔단 이야기. 좌석배치는 아래에서 좀 더 이야기. 세단처럼 생겼지만 SUV, 즉 차체 자체가 미국식으로 크다고 한다.[각주:3] [각주:4] 그래서 일부 기계식 주차장 등 들어갈 줄 알았는데 못들어가는 데가 있다는 말도 검색된다. 뒷좌석 걸윙도어는 감지장치가 있어서 열릴 때 어느 정도의 충돌방지 경고는 한다고. 



(모토그래프 유튜브 영상 링크: 3열 좌석과 트렁크공간이 보임) 아래 그림이 7인승.


5인승은 3열이 없고 수납공간으로만 사용하고 2열에 3인 좌석. 6인승은 3열이 있고 2열의 가운데가 비어 있음. 7인승은 위에서 본 좌석구성 그림. (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8103 )


(다른 블로그 링크 하나): 6인승 구성으로 3열을 접어 수납공간을 확장한 모양, 보닛 아래 트렁크[각주:5]를 보여준다. 같은 시트 구성을 소개(칫수표시있음)한 다른 블로그 하나. 다른 링크: 2열좌석을 전동으로 앞으로 젖히는 영상.

6인승구성에서 2열 좌석사이에 수납박스를 넣은 구성과 공간 설명:


  1. 상시AWD. 모터 하나가 차축 하나씩을 맡기 때문에 이륜전환불가. [본문으로]
  2. 인테리어, 차체 짜마춤 이런 것을 말하는 듯. [본문으로]
  3. 우리나라에서 나왔다면 2열좌석 머리부터 지붕을 내리지 않고 해치백/왜건/보통 SUV처럼 만들었을 지도 모르겠다. [본문으로]
  4. 그리고 차가 크기 때문에 미국에 사는 사업자라면 구입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는 글도 보인다. [본문으로]
  5. 엔진이 앞에 있는 내연기관차라면 라디에이터가 자리할 부분.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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