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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경유 트럭을 친환경 LNG 트럭으로 튜닝"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노후 경유 트럭을 친환경 LNG 트럭으로 튜닝"

전기트럭은 아직 비싸고 수소연료전지트럭은 더 비싸서, 징검다리격으로 회자되는 LNG트럭. LPG자동차의 사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천연가스 전용 엔진으로 바꾸는 것과,
경유+천연가스 혼소개조를 하는 것이 있다는데
가스엔진 교체가 더 좋지만 규정이 걸림돌이었다가 이제 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전기트럭보다는 싸고 충전스케줄에 덜 매이는 장점. 그런데 굳이 "노후트럭"이라고 한정한 이유는 뭘까요. 지원금이라도 주어서 예산을 잘 쓰기 위해?

한국가스공사, 노후 트럭 LNG 튜닝 활성화…미세먼지 잡는다
zdnet 2020.06.05.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업해 경유 트럭 LNG튜닝 관련 고시 개정


한국가스공사, LNG 화물차 보급 확대… 미세먼지 감축 효과 - 조선일보 2020.6.11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타당성 평가’에 따르면 LNG화물차량은 동급 디젤 엔진을 장착한 차량보다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이 19%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소산화물(NOx)은 96%, 미세먼지(PM)는 100% 낮게 배출했다. LNG화물차 구매 가격이 경유화물차보다 높지만, 연료비·유지관리비를 고려하면 14년 운영 시 환산 순이익이 더 높았다."

 

LNG 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 -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연구기간 2018-08-23 ~ 2019-04-22


저 보고서는 좀 엄격하게 읽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정부가 이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을 굳힌 다음에, 예산편성 근거를 만들려고 되는 쪽으로 보고서를 만들어보라 한 것. 하지만 상식만 갖고 생각해도 말이 안 되는 건 아니라서.. 그런데 지금까지 가스보다 디젤이었던 이유는 뭐였나요? 정책이 미세먼지를 고려하지 않아서? 자동차회사들의 미세먼지배출량 거짓말이 들통나지 않아서?

 

관련기사.


10년전 실패한 ’LNG 화물차 보급‘ 재추진

상용차신문 2018.08.05

환경부, 긴급입찰형식 빌어 타당성 평가 실시

천연가스 화물차 국내 도입 여건·경제성 조사

충전 인프라가 핵심, "국토부와 함께 바람직"


LNG화물차, 중대형 수송시장 패권 쥘까?

에너지신문 2019.01.03

2019년은 정부의 친환경 화물차 보급계획 수립 기대

시범운행, 32.5% 연료비 절감…물류사 만족도 높아


[기획] 물류업계, 친환경 LNG대형차 보급정책 확대 필요

한국가스신문 [1408호] 2019.09.24

- 환경성, 경제성, 기술성 입증 및 시범운행 완료

디젤 대형차 대체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


LNG·LPG 친환경 연료전환 속도내는 화물차 시장

지앤이타임즈 2019.11.26

LNG 화물차 시범운행, 가스公 2021년까지 순차적 도입

현대차 1톤 상용차 LPG 모델 출시할 계획, 구매비용 보조

올해 소형 전기트럭 대폭 확대… 수소트럭 2021년 시범사업



여객기를 빼고 나머지 운송수단은, 작은 건 전기, 큰 건 일단 LNG/LPG로 바꾸는군요.

그런데 말이죠, 이건 그냥 궁금해서 적어보는 말인데, 만약 디젤이나 휘발유를 쓰는 엔진(내연기관이든 외연기관이든)을 LPG나 LNG엔진만큼만 덜 욕심내고 새로 설계하면, 그래도 생성된 에너지나 출력대비 공해물질이 더 나오나요? 그리고 그것은 에너지원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사이클을 통틀어 계산해도 그런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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