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밤통조림 또는 감로자, 당적밤, 당침밤 본문

농업, 원예

밤통조림 또는 감로자, 당적밤, 당침밤

어느분 블로그에는 감로자는 일본말이고 당적밤이라 한다는 얘기도 있군요. 진위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지금 시중의 밤통조림은 모두 감로자로 검색해야 제대로 나옵니다. 감로자는 일본산, 중국산, 국산이 다 있었던 모양인데 지금은 일본산은 보이지 않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 밤통조림은 2.9~3kg 짜리 업소용 캔으로 주로 팔리는데, 떡과 빵 등 가공용과 안주, 반찬용 등으로 나가나 보네요. 내용물은 깐밤 50% 내외에 설탕과 물, 치자황색소 등. 50브릭스내외가 되게 2차례에 걸쳐 설탕물에 절인다는 말이 있는데.. 그럼 비율은 어떻게 되나..

가격은 3kg, 밤비율 50%기준 중국산 밤을 쓴 것이 대충 2만원 정도, 국산 밤을 쓴 것이 4만원 정도라고 보면 될 듯. [각주:1]

당적밤으로 검색하면 주로 베이킹(제빵재료)가 나옵니다. 통조림이 아닌, 국물이 거의 없는 진공포장된[각주:2] 상품도 보이는데 대신 조각난 것이 많습니다(밤식빵 등에 들어가는 거라 상관없음). 당연히 조각난 게 더 싼데 2~2.5kg 국산 3~4만원대. 제빵용이라선지 프랑스산 등도 있군요.

까지 않아도 손에 근육통이 며칠 갈 정도로 자주 밤까다보니, 과일통조림만들 때처럼 생밤의 속껍질을 홀라당 벗겨내는 식용약품처리법을 개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 보늬밤이라고 속껍질을 까지 않고 심만 제거한 다음 쓴맛을 제거하고 삶아 당침한 것은 국산만 있는데 그건 좀 싸서 3만원대부터 보입니다. [본문으로]
  2. 이건 완제품 포장이 그렇지만, 가공과정에서 양넘이 잘 스며들게 하는 밤법으로 진공을 쓰기도 합니다. 고기밑간할 때 등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