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 애드센스(AdSense), 미국 세금정보입력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구글 애드센스(AdSense), 미국 세금정보입력

요즘은 티스토리(tistory.com)도 관리자메뉴 안에서 카카오 애드핏과 함께 구글 애드센스를 지원하죠. 그 애드센스입니다.


알림을 보고 검색해보니, 원래 구글 정책이 올해 초에 바뀌어 3월쯤 알림이 왔다는데, 저는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지난 5월 말까지 해줘야 했다네요. 그래서 찾아본 내용 정리입니다.


'미국 국내에 근거가 있는 사람/법인은 물론, 미국에 가서 돈벌지 않은 안 가본 사람/법인도 미국내에서 일어난 클릭으로 돈벌었으면 그만큼은 미국 국세청(IRS)에 세금내라'는 것입니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이 다른 나라에서 빼먹는 건 옹호하지만 자기들이 챙길 것은 알뜰하게 가져가는 미국이군요.

어디 글을 읽어보니 개인이라도 제대로 처리하려면 미국 국세청에 납세자식별번호[각주:1]라는 것을 받아야 한다는데, 그건 몇 달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 받은 사람은 TIN 번호없는 방식(세율이 훨씬 높습니다)으로 접수하고, 나중에 갱신해줘야 할 것 같은데, 갱신방법은 모르겠어서 그렇게 해도 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번호를 받는 건 구글이 처리하는 게 아니라 미국 국세청쪽 업무(우편접수)라고.
전세계에서 방문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전세계에서 시청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올리거나, 전세계를 대상으로 파는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올렸다면 외국인 TIN 번호를 받는 게 맞겠죠. 어느 글을 보니 "(우리 대다수가 그렇듯이) 한국내에서만 클릭이 일어난다면 TIN번호는 안 받아도 상관없지 않겠냐"고.

더 간단하게는, 우리나라 국세청(홈택스 사이트)에 개인사업자(간이과세자)등록을 하고, 그 사업자등록번호를 여기다 입력하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안 해봤으니 글 링크만 합니다. 그렇게까지 해야 하느냐와 이 용도로 사업자등록을 해도 되는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죠.
그리고 만약 사업자등록번호를 사용하겠다면, 이 서류작성절차의 맨 처음부터 사업자자격으로 진행해야 할 테고, 애드센스도 다르지 않을까싶은데, 저는 모르는 이야기라 더 적지 않습니다.

미국 세금 정보 보고 및 원천징수
https://support.google.com/paymentscenter/answer/10349995
그 중 일부


1. 무조건 작성해야 함.
2. PC웹브라우저를 켜놓고 할 것. 도움말보고 검색하고 하다 보면, 스마트폰에서는 웹페이지가 리프레시되면서 처음으로 돌아가버릴 수 있음. 그리고 중요한 문서이므로 큰 화면에서 제대로 보는 걸 추천. 구글 고객센터는 '상담사가 전화받는 친절한 곳'이 아니므로, 만약 실수해서 잘못 내면 나중에 어마어마하게 피곤해지고 후회할 수 있는 종류임.

TIN에 대해
https://www.irs.gov/individuals/international-taxpayers/us-taxpayer-identification-number-requirement

U.S.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 Requirement | Internal Revenue Service

www.irs.gov


주소를 입력할 때는 영문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영문주소라고 치면 나오는 변환기 사용.

이 부분에서 외국인 TIN을 받지 않았다면 "아니오" 선택.


외국인 TIN을 받았거나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다면 "예" 선택.

미국내에서의 소득(매출)에 대한 것이지만, 그쪽에서 수익이 있는 분들에게는 차이가 크겠네요.

완성된 서류 PDF를 보고 내용 확인, 제출 등.



※ 개인과 법인(사업자)는 제출서류가 다르므로, 이 절차 맨 처음에 개인과 법인 선택지가 나옵니다. 만약 개인으로 진행하다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싶어진 사람이라면 리프레쉬해서 본인확인부터 처음부터 다시 시작.


문제없으면 나중에 이런 메일이 옵니다.

  1. 한국인이라면 '외국인 TIN'번호; 한국주민번호가 아닙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지 말라는 주의문이 나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