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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택시보급확대 뉴스/:/ 현대 아이오닉 5(전기)와 그랜저 택시(내연기관) 제원 링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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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택시보급확대 뉴스/:/ 현대 아이오닉 5(전기)와 그랜저 택시(내연기관) 제원 링크

전국의 전기택시는 3천 대 정도.

https://m.etnews.com/20210910000130 (작년 9월 기사)

 

서울 전기택시 보조금 하루 만에 동났다…"수요·공급 불균형 심화"

서울시 전기 택시 보조금 접수가 당일 마감될 만큼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전기 택시를 교체하려는 사업자가 많지만, 보조금이나 차량이 부족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커지는 양상이다. 서울

www.etnews.com

아이오닉5 영업용 기본 모델(58.0㎾h 배터리, 주행거리 336㎞)의 서울시 기준 실구매가는 2200만~2600만 원대다. 기본 가격이 4495만원으로 동급 일반 승용 모델보다 600만원 가량 저렴하다. 여기에 보조금 1800만원을 제외하면 실구매가는 법인택시 2695만원, 개인택시 2286만원(부가세 추가 감면) 수준이다. 택시로 많이 쓰이는 쏘나타 개인택시(1768만~2318만원), 그랜저 개인택시(2482만~2800만원)와 비교해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 - 2021년.

 

그런 가운데 전기택시를 크게 키우겠다는 뉴스가 또 나왔군요. 올해만 1.7만대 보급하겠다고 환경부 발표.

 

https://www.etnews.com/20220104000134?mc=em_005_0001 (이번 기사)

 

'LPG' 가고…'전기 택시' 시대 온다

연간 4만대가 팔리는 택시 시장에 전동화 전환 속도가 빨라진다. 새해 1만7000대에 달하는 전기 택시가 새롭게 도로를 달릴 전망이다. 액화석유가스(LPG) 가격 급등으로 LPG 택시 운행 매력이 반감

www.etnews.com

기사에 등장하는 전기택시는 아이오닉5택시, 니로EV인데, 

기아에서 니로EV를 천장을 높이고 트렁크를 키운 PBV01이란 택시전용모델을 낼 것이라고 합니다. 

 

 

저 둘 다 타본 것 같은데, 조용하고 좋더군요. 하지만 차체가 살짝 SUV느낌나는 전기차의 공간감과 기사분에 따라선 매우 조용하고 부드러운 것은 좋았지만, 아이오닉5택시와 내연기관 그랜저택시를 비교해서 전체적인 느낌에서 딱히 전기차택시를 꼭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은 안 들었습니다. 왠지 모르겠지만 그랜저가 낫다는 생각도 들었는데.. 하지만 그건 그냥 제 느낌일수도 있고 시트같이 차마다 다를 수 있는 내장재나 기사의 운전버릇때문일 수도 있으니까.. 많이 타보면 또 다를 듯. 일단 제원상으로는 축간거리도 차폭도 아이오닉5가 그랜저택시에 밀리지 않습니다.

 

아이오닉 5 제원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ioniq5/spec

 

제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모델의 트림별 차량 제원, 스펙 및 엔진 성능 등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hyundai.com

 

그랜저 택시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grandeur-taxi/spec

 

제원

현대자동차 그랜저 택시 2021 모델의 트림별 차량 제원, 스펙 및 엔진 성능 등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hyunda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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