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윈도XP에서 Vista용 가젯/사이드바를 써보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윈도XP에서 Vista용 가젯/사이드바를 써보기

검색 중, 아래 블로그에서 좋은 글을 알게 돼서 적어봅니다.
결론을 먼저 말해, 윈도우 사이드바는 재미있는 부속 프로그램(여기서는 '가젯(gadget)'이라고 부릅니다. 껄끄럽더라도 이거 만든 놈들은 이렇게 부른다고만 알아두세요. 굳이 의미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이 많지만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대형 와이드 모니터에서 여백이 덤비는 사람이라면 최적이고, 라디오를 듣고 싶다든가 특정 프로그램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통합 관리가 되는 셈이니 쓸 만 합니다. 화면이 작다고 느낀다면 더 불편할 것입니다.

http://sixram.tistory.com/29
여기에 걸린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과 URL은 저 쪽 블로그가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기는 제 감상 위주로 쓰겠습니다.


설치하고 나서 시작메뉴에서 찾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화면 오른쪽에 뜹니다.
시계 하나만 덜렁 나올 텐데, 회색 계조가 되어 있는 바탕에 마우스 오른 버튼을 누르면 기본 "가젯 추가"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거기 들어가면 기본 가젯을 추가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 받아오기 버튼을 누르면 윈도의 가젯 목록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마치 불여우 애드온 사이트같습니다. ^^

가젯 설치는 윈도 비스탕에서는 자동으로 됩니다. 하지만, 윈도 XP에서는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gadget 확장자 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끝에 .zip을 덧붙여 ZIP파일로 만든 다음, 폴더에 해당 파일 이름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즉, 이렇게요.
그리고, 압축을 풀어준 폴더 채로
C:\Program Files\Windows Sidebar\Gadgets
폴더에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윈도우 사이드바를 종료했다 재시작합니다.
(트레이 메뉴에 윈도 사이드바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 마우스 오른버튼 클릭하면 종료 메뉴가 나옵니다)
그리고 가젯 추가 화면으로 들어가면 설치한 가젯이 목록에 나옵니다. 그리고 추가합니다.


대충 이렇네요. 웨더버그는 예쁘긴 한데, 한국은 주한미군기지만 표시해주는 듯 합니다. 그러니 쓸모가 없고, 기온도 역시 군기지인 듯.. 우리 기상대보다 더 춥게 나옵니다. -_-; 기본 날씨 가젯으로 돌아가야 할 듯 싶네요. 주식은 실시간 지수가 아니라 지연된 지수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웹 조각을 따면 종합지수만은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니 그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캘린더도 있는데 안 쓰니 잘 모르겠고, 아웃룩 가젯도 있지만 아웃룩 2007용입니다. MBC와 SBS라디오 가젯도 있습니다.
(MBC라디오는 로그인이 필요하니까, 로그인없이 들을 수 있는 SBS라디오 가젯을 추천합니다)


가젯 다운받기
http://vista.gallery.microsoft.com/vista/SideBar.aspx?mkt=ko-kr

불편
불편한 점을 몇 가지 들어봅니다.
첫째, 화면이 작아 가젯이 다른 창 뒤로 갈 때, 사이드바를 화면 맨 위로 올려보내는 단축키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찾기로는... 덕분에 트레이 메뉴를 통해서 사이드바를 불러와야 하는데, 매우 불편합니다.
ps. 바로 정면에 띄우는 단축키는 알았습니다.
http://sixram.tistory.com/111
마찬가지로 sixram님 사이트인데, Win 키 + Space 키를 누르면 제일 위로 올라옵니다. 아주 편하네요. ^^
그냥 커서가 화면 맨 오른 끝으로 나가면 가젯이 사이드패드처럼 나오는 식이 좋을 텐데 그렇게 만들지 않았군요. 와이드모니터용 여백채우기가 본래 목적인 듯.

설정 화면.


둘째, 가젯의 바탕은 반투명입니다. 그러니, 가젯을 항상 위로 올리더라도 다른 창과 어느 정도 겹쳐도 될 것 같은데, 그러지 못합니다. 반투명은 그저 장식입니다.

이런 걸 써보니 네이버 데스크톱이 문을 닫은 게 많이 아쉽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