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7시간] 블로그에만 태그? 내 하드디스크 파일에도 태그(tag)!: Tabbles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7시간] 블로그에만 태그? 내 하드디스크 파일에도 태그(tag)!: Tabbles

티스토리같은 블로그를 하다 보면, 태그(Tag)가 편리함을 알게 됩니다.
카테고리(category)는 컴퓨터의 폴더처럼 계층적으로 분기합니다.
그래서, 직계 카테고리만 바로 연결이 되고, 방계로는 연결할 수 없죠.
예를 들어서, 가족 + 자동차 식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블로그에서는 글 자체의 소속(카테고리)을 하나 잡아둔 다음에
다른 내용, 즉 자동차, 음식, 여행 등을 태그로 삼아 한 글에 여러 꼬리표를 달아줍니다.
씨줄과 날줄이 되는 거죠.

그런데, 컴퓨터 안에 있는 파일시스템은 태그에 해당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요즘은 데스크탑 서치 프로그램이 정리를 하기도 하지만, 이 기능은 OS, 정확히 말해 파일시스템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상당히 성가신 기능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풍.jpg 파일에 참석인원 이름 목록을 태그로 달아두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이 추가 정보는 아마 아래 세 방법 중 하나로 저장할 것입니다.
  1. 그 파일이 속한 폴더에 숨김속성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거기 저장. 그래서, 전용 프로그램으로 탐색할 때 태그를 보여주고, 전용 프로그램 안에서 파일을 여기 저기 이동, 복사하면 정보도 같이 이동, 복사하도록. 즉, 제대로 태그를 활용하려면 탐색기를 대신해 전용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3.1때부터 사용자 편의를 돕는 탐색기 대용 프로그램들이 써온 방법입니다) 요즘은 램상주 형식으로 항상 떠있으면서 파일시스템을 감시하다가 정보를 갱신하는 모양입니다.
  2. 윈도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파일마다 연결된 그림자 파일을 하나 숨김속성으로 생성해서 시스템에 훅을 걸어 본 파일을 옮기면 숨김속성 파일도 옮기도록. 이건 파일 숫자가 지나치게 많아지는 문제.
  3. 1번처럼 전용 탐색기를 이용하되, 정보는 데스크탑 서치 프로그램처럼 한 군데에 중앙집중식으로 저장.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을 누구나 바라기는 하지만 구현하고 또 사용하기는 성가신 편인데,
오늘 giveawayoftheday에서 내놓은 프로그램이 이런 태깅 프로그램입니다.
추천할프로그램이냐고 묻는다면 애매합니다. ^^a; 앞서도 말했듯 관리가 성가신 면이 있어서.
하지만, 평소 하는 일이 정해져 있고 잘 정리정돈하는 습관이 된 사람들은 편하겠다 싶네요.

Tabbles
사용자 삽입 이미지
GAOTD 무료 다운로드 URL: http://www.giveawayoftheday.com/tabbles/
제작사 사이트(꼭 설명으 읽어보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http://www.tabbles.net/index.php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념도 잘 그렸죠? image source: www.tabbles.net

어떻게 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태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용화면 유튜브 동영상 : 윈도 탐색기와 전용 프로그램을 같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그렇듯, 프리웨어 대용품 댓글:
Tag2Find
Executer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3 Comments
  • 프로필사진 1 2009.12.31 15:50 어이쿠 수고하십니다. 제목에 '7시간'이 무슨 뜻인지 물어도 될까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09.12.31 20:21 신고 아, 유효기간 지난 겁니다. ^^a 예전에 쓴 글에는 그런 게 달려있습니다. giveawayoftheday라고 하루 날 정해서 공짜로 푸는 사이트에서 오후 몇 시까지 설치하면 무료라고 하는 소프트웨어 사용기글인데, 제목을 고치면 새 글로 인식되는 것 같아서 그냥 두었습니다. 오후 5시가 만료면 오전 10시에 글을 쓰면서 7시간 안에 받으면 된다고 7시간이라 머릿글을 단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mikacat 2010.02.25 12:03 오호...역시
    요즘은 뭔가 이런게 필요해..싶어 좀 뒤져보면
    나오는군요.
    이런게 필요했어요..
    써봐야 알겠지만
    추천이 애매하다는 말씀에 ㅎㅎㅎ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