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감정노동에 대한 칼럼 하나, 그리고 감정노동 종사자 건강보호 핸드북(2017,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본문

아날로그

감정노동에 대한 칼럼 하나, 그리고 감정노동 종사자 건강보호 핸드북(2017,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감정노동

 

감정을 억누르고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 / 존중이 우선되는 노동현장을 희망하며 (대전인권신문, 2022.6)

 

대전광역시 인권센터 : 감정을 억누르고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 / 존중이 우선되는 노동현장을

감정을 억누르고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 - 존중이 우선되는 노동현장을 희망하며 -    글/ 조강숙 인권기자   감정노동이란,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행하는 노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www.djhr.or.kr

ㅡ 감정노동이란,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행하는 노동. 1980년대 미국에서 만든 말이라도 합니다.

접객업, 유선상담 등 직간접 대면서비스직원 전부, 교사, 간호돌봄종사자, 택배배달원, 관공서 창구공무원, 경찰공무원, 아파트경비원 등.

 

ㅡ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자신의 감정을 묻고 일처리에 필요한 감정을 얼굴에 내다가 심신이 상하는 경우.

"SMS는 오사카 쇼인 여자 대학의 나츠메 마코토 교수가 학생들을 상담한 결과, 많은 학생이 교수에게 스트레스와 화가 나더라도, 스스로는 미소를 짓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가짜 미소를 짓는 것을 발견하고 처음 정의한 정신 질환이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란 말은 처음 만들어진 데가 일본 대학이네요. 

 

 

감정노동 종사자 건강보호 핸드북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 다운로드 링크

정책정보포털(국립세종도서관) 다운로드 링크

 

책 자체는 70쪽 남짓입니다. 회사와 기관에서 대응체계를 만들 때 참고하라는 책같네요.

 

 

일부 발췌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Viewed Pos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