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mart Keyboard (스마트키보드): 안드로이드용 키보드 앱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PIMS, 생활

Smart Keyboard (스마트키보드): 안드로이드용 키보드 앱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키보드"로 검색하면 나오는 것 중 하나입니다.
마켓에서 시험판과 정식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험판은 몇 번 쓰다 보면 알림창이 뜨는데 가끔 일정수정하는 정도라면 짜증나지는 않고 문제없이 써줄 만 합니다.

웹에서 검색넣으니 나오는 게, 이것같네요.
http://www.dexilog.com/smartkeyboard/wiki/Smart_Keyboard

안드로이드 2.1 이클레어 이하 버전에서 한글 단모음 키보드(*)를 쓰려면, 단말기 제조사가 제공하지 않는 이상 이걸 설치하는 수밖에 방법이 없을 겁니다. (구글 단모음 키보드는 2.2 프로요 이상에서만 동작합니다)

(*) 한글 단모음 키보드: 영문자 자판은 QWERTYUIOP로 가로 키가 10개입니다. 하지만 한글 자판은 ㅂㅈㄷㄱㅅㅛㅕㅑ ㅐㅔ 가 아니라, ㅂㅈㄷㄱㅅㅗㅐㅔ 로 8개가 돼서, 각 키의 폭이 약간 늘었는데, 그게 오타를 줄여줍니다. "ㅕ,ㅑ" 는 아랫줄 "ㅓ,ㅏ"를 두 번 연타하면 입력됩니다. 그리고, 아랫줄에서  "ㅗ"가 위로 올라왔고, 윗줄에 원래 있던 "ㅛ"는 마찬가지로 "ㅗ"를 연타하면 입력됩니다.

사용법은 보통 두벌식 자판과 거의 같은 게 최고 장점입니다. 단모음키보드는  몇몇 글자를 입력할 때 보통 두벌식으로 입력하면 잘못 조합되지만 그건 시간을 조금 기다려주거나 키보드를 이용한 꼼수로 해결됩니다. 키보드 입력기 종류에 따라, 글자를 입력하다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 하는 자소 수정이 그 글자만 되는 게 있고, 띄어쓰기 덩어리단위로 적용되는 게 있습니다.


상용 앱이며 값은 비싸지 않습니다. 개인정보관리(PIMS)용도로 스마트폰을 자주 쓴다면 구입할 만 할 겁니다. 특히 2.1버전 이하 안드로이드가 깔린 단말기들은 화면 폭이 아이폰보다 좁기 때문에 키보드 오타가 잘 난다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손이 커서일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여기에 단모음키보드도 있고, 또 스킨이 여럿 있습니다.
그리고 커서이동키도 상하좌우 다 붙일 수도 뺄 수도 있습니다.
구글 단모음 키보드보다 지정가능한 옵션이 많고, 문자 자판에 많은 공간을 할당하려고 애쓴 모양새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여기 아이폰or아이팟터치 비슷한 스킨도 있는데, 기본 스킨보다 아이폰스킨을 쓸 때 오타가 덜 나는 것 같습니다. 애플의 디자인이 우월(^^)한 건지 다른 이유가 있는지 아니면 그냥 감인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참 좋아요.. 모토로이의 3.7인치 액정은 아이팟 터치의 3.5인치 액정보다 훨씬 폭이 좁은데, 그럭 저럭 칠 만 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4.3인치 이상 단말기들은 그리 필요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모토로이에서 이걸 쓴 단모음 키보드의 자판 피치가 HTC 이보의 기본 자판 피치와 비교해 딱히 더 넓은 것 같지는 않으니. 뭐, 이보의 경우 진저브레드 버전이므로, 프로요 이상 버전을 쓰는 분들이 단모음키보드에 관심있다면 우선, 구글 한글 키보드부터 깔아서 시험해보세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