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EBS1 명의) 2024.9.13. 21:55 제 884회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EBS1 명의) 2024.9.13. 21:55 제 884회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모든 내용은 EBS의 방송소개입니다.

 

EBS <명의>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편에서는
백내장 수술의 권위자, 김현승 교수와 함께
백내장으로부터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신 치료법과 예방법을 소개한다.
*방송일시: 2024년 9월 13일 (금) 밤 9시 55분, EBS1

 

https://bestdoctors.ebs.co.kr/bestdoctors/board/2/510094/list?hmpMnuId=102

 

EBS 명의 헬스케어

한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명의를 만난다. 명의가 말하는 질병에 대한 통찰력

bestdoctors.ebs.co.kr

 

=======================

제 884회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가속노화로 인해 젊은 백내장 환자가 늘고 있다!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고친다?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최근 스마트폰,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 사용이 늘면서 눈의 가속노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눈질환인 백내장에 걸리는 연령도 점점 낮아져 충격을 주고 있다.

40대 10명 중 1명,
50대 10명 중 3명이 백내장에 걸리는 시대!
과연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

또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인공수정체의 등장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백내장 수술은 어디까지 발전했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는 무엇일까?

 

 

눈 가속노화로 인해 젊은 백내장 환자가 급증한다!

30년간 회사원으로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PC를 보며 일했던 한 50대 초반 여성. 40대 후반부터 눈에 잦은 피로감을 느끼다가 최근에는 안개 낀 듯 눈앞이 흐려지기 시작했다. 운전을 하다 이정표가 잘 보이지 않아서 위험한 순간을 겪은 뒤, 병원을 찾은 그녀의 병명은 백내장! 눈 안의 수정체에 혼탁이 생겨 당장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내려졌다. 과거 60, 70대에 백내장 수술을 받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이렇게 4~50대에 백내장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젊은 백내장 환자가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마트폰, PC와 같은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이 백내장을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젊은 백내장 환자 급증을 둘러싼 궁금증을 명의와 함께 알아보자.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백내장 유병률은 70대가 되면 90%를 넘는다. 40대부터 백내장에 걸리기 시작하는 요즘, 수술 시기만 다를 뿐 누구나 살면서 백내장 수술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렇다면 백내장 수술은 언제 받는 게 가장 효과적일까? 환자들 사이에서는 시력이 0.3 아래로 떨어질 때,

 

수술을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루고 수술하는 게 좋다는 설이 퍼져 있는데... 과연 사실일까? 이에 대한 명의의 답은 부정적이다.

 

백내장은 수정체에 생기는 혼탁 부위에 따라 환자마다 시력 저하를 느끼는 불편감에 큰 차이가 있고, 진행 속도도 다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70대 환자는 수술 시기를 고민하다 낙상하는 바람에 큰 부상을 입었다. 오히려 백내장 수술을 미루다가 낙상 위험이 크게 높아지거나 자칫 수술 시기를 놓칠 경우, 실명까지 올 수 있다. 내 눈을 지킬 수 있는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을 명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초점, 다초점, 연속초점... 내 눈에 맞는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 인공수정체를 넣게 된다. 이때 삽입하는 인공수정체는 크게 세 종류로 나뉜다. 먼 거리에 초점을 맞춘 단초점, 먼 거리부터 중간 거리 근거리까지 모두 볼 수 있는 다초점, 중간 거리와 먼 거리를 볼 수 있는 연속초점 인공수정체가 있다. 이 중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을 하면서 노안까지 교정할 수 있어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하지만 인공수정체마다 장단점이 있고, 나이, 직업, 눈의 상태, 생활방식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수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비슷한 시기에 백내장 수술을 한 3명의 환자는 각각 다른 이유에서 단초점, 다초점,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했다. 단초점은 근거리를 볼 때 돋보기를 써야 하지만 상이 선명하다는 장점이 있고, 다초점은 안경을 벗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빛 번짐 등의 시각적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그 대안으로 등장한 연속초점 렌즈는 안경 없이 내비게이션은 잘 볼 수 있어도 휴대전화 사용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수술 전 꼭 알아둬야 하는 각 인공수정체의 장단점, 나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명의에서 공개한다.

 
EBS 명의 <급증하는 젊은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에서는 젊은 백내장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백내장 수술의 골든타임은 언제인지, 또 백내장과 노안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최신 치료법에 대해 김현승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끝.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