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링크) 원숭이가 찍은 사진 저작권에 대한 기사 (추가) 본문

아날로그

링크) 원숭이가 찍은 사진 저작권에 대한 기사 (추가)

2014.8.9.

재미있는 기사입니다.

저거 판결이 어떻게 날 지 정말 궁금하네요.


[ 링크 ]


2014.8.24.

미국에선 공식적인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1857288&page=


원숭이가 마음대로 찍은 사진은 카메라 소유자의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 저 경우, 원숭이가 카메라를 훔쳐가서 만지작거리다 저런 사진을 찍었고, 카메라를 되찾은 주인은 그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는데, 영문 위키백과에서 그걸 전재하며 카메라 소유자의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아 분쟁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저 기사에서는 공식 답변이라는 그 해석에서, 위키백과 손을 들어줬다는 말.


말은 그렇습니다.


링크 글 댓글에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법률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부터 확실히 하지 않고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는 말이 많아 인용하기가 좀 그렇네요. 일단 재미로 읽어주세요. 

사람은 초상권이 있지만 동물은 초상권이 없죠. 하지만 모나리자 그림은 소유자가 허락하지 않으면 찍어서 팔지 못한다고 알고 있는데.. 저 경우, 카메라 소유자는 사람이지만 사진을 찍는 행위는 저작권이 없는 동물이 해서 권리가 떠버린 경우.. 그런데 코끼리에게 붓을 쥐어주고 그린 그림도 포함된다면, 만약 코끼리나 원숭이에게 소유주가 있다면 그들이 그린 그림은 동물 소유주가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을까요?

누가 정리해주면 좋겠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Recent Posts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