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Mware 가상머신에 윈도우 10을 설치해본 기록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VMware 가상머신에 윈도우 10을 설치해본 기록

윈도우 10 iso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업그레이드판을 인스톨러나 ISO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지난 글 참조).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인 컴퓨터는 그것을 사용해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판올림된다고 합니다(즉, 설치파일을 MS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라이센스 위반사용자가 정품사용자가 되는 게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VMware Workstation Player 12 버전에서 가상머신을 만들고 그 설치미디어를 사용해 윈도우 10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 도중에 나오는 라이센스키 입력 화면은 건너뛰었기 때문에 미인증인 상태이며, 맛만 보았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 버전의 90일 평가판을 받는 링크를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나 해볼 수 있는 건 아닌 듯.

https://www.microsoft.com/en-us/evalcenter/evaluate-windows-10-enterprise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조. 

나무위키: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

https://insider.windows.com/

링크는 저렇게 되어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 지는 찾아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 윈도우 참가자 빌드로 변경해본 기록.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에 가입한 계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계정으로 윈도우 로그인한 다음, 설정 메뉴의 업데이트 및 복구의 고급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앞서의 윈도우 참가자 사이트에서 일단 MS계정을 등록합니다. 아니면 아래 과정에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의 설정쪽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링크 페이지의 howto 참고.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preview-how-to?ocid=tp2_nav_howto

혹시 에러가 생기면 MS 쪽 사이트의 이 링크를 참고.


그렇게 진행했더니.. 윈도우 전체를 다시 다운받고 지금 컴퓨터 정보를 지울 거라는 경고가 뜹니다. 그리고 재시작 후 인사이더 프리뷰 관련 항목이 생겼습니다.

가상머신을 SSD에 만들었지만 전체적으로 엄청 굼뜨네요.. 

여기까지. 제대로 된 것인 지는 모르겠습니다. 



이하, 가상머신 만들기부터 윈도우 설치까지 스크린샷.

먼저 가상머신을 만들어야 합니다.

오른쪽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클릭.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기본값으로 진행

 

설치 후 재시작. 하단에는 윈도우 설치가 완전히 끝나면 VMware Tools 를 설치해주라는 이야기.

한국어판을 받았으므로 따로 고를 건 없습니다. 키보드 정도.

설치가 끝날 때까지 두 번 정도? 재시작합니다.

 

라이센스키 입력 화면, 그리고 설치할 버전 고르기. 윈도우 10 Pro 와 윈도우 10 Home 중에 선택 가능

 

라이센스 고지. 그리고 설치 유형 선택. 지금 OS가 깔려 있는 윈도우에서 어느 정도 설정과 사용자 파일을 유지한 채(그래도 OS설치는 백업할 거 다 해주고 하는 게 안전합니다) 업그레이드하려면 상단, 싹 지우고 새로 설치하려면 하단. 

* 저장 장치를 지우는 클린 설치 업그레이드때는 회선 상태 등에 따라 인증을 수동으로 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까 가상머신만들 때 만들어준 가상하드가 선택지에 있네요.


몇 가지 고지와 선택지. 주로 개인정보 관련입니다.

"설정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면 아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소유자

사용자 기본 계정 설정. 이걸 MS계정과 연결하면 원드라이브가 자동연결되는 것 같은데.. 메일 계정도 그런 지는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주사용자 계정 만들기. 구버전 윈도우에 있는 그거랑 같은 거.

이제 시작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가상머신 하단에 보이던 I Finished Installing 을 클릭하면 VMware가 VMware Tools 이미지를 를 가상머신의 ODD에 넣어 설치 프로그램이 뜨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툴스를 깔아줍니다.

 

 

이제 다 끝난 시작화면.

맨 왼쪽 아래 윈도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정보를 보면 아직 정품 인증을 받기 전이라는 표시가 보입니다.

여기까지 하고 나서 가상머신 파일 크기를 보면, 12기가 정도 됩니다.


설정> 개인 정보 에 윈도우 앱(프로그램)이 윈도우 자원에 접근할 권한, 마이크와 카메라를 고지 없이 사용할 권한, 위치 전송 권한 등, 안드로이드에서 본 것과 플래시 플레이어 설정에서 본 것과 그 외 지금까지는 별 고지 없이 프로그램이 사용하던 것을 지정할 수 있는 설정 화면이 있습니다. 켜고 꺼줄 수 있는 슬라이드가 몇십 개는 됩니다. 한가하실 때 시간을 가지고 보세요. 이렇게 표시해주니 좋다고 해야 할 지, 항목이 생긴 만큼 이제는 여기서 끄면 앱이나 프로그램이 저장장치와 하드웨어에 접근할 권한이 없기라도 하단 말인지, 아니면 윈도우 시스템 앱에만 적용되는 항목인 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꼭 일람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