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디스크 이미지인 VDI파일을 VMWare 용 가상머신 디스크 이미지인 vdmk로 변환하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디스크 이미지인 VDI파일을 VMWare 용 가상머신 디스크 이미지인 vdmk로 변환하기

VMware는 상용이고 VirtualBox는 오라클이 인수해서 로고가 떡하니 뜨기는 해도 아직은 무료고, 열세라선지 VMware와 마이크로소프트 가상하드 이미지(버추얼PC, VHD)를 읽어올 수 있고 OVA파일로 내보낼 수도 있다. 


그리고 VirtualBox 패키지를 깔면 들어 있는 프로그램을 써서 vdi를 vmdk로, 또는 그 반대로 변환할 수 있다. VHD도 된다고.

http://ooppa.tistory.com/1514

변환은 100% 된다고 장담하기는 좀 그렇지만, 기능이 있다는 것만 해도 감지덕지..


파일은 생성되었는데 그걸 해당 포맷을 쓰는 가상머신에서 읽을 때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하거나 임포트하기는 하는데 에러를 내거나, 가상머신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 이런 변환은 디스크 포맷만 변환해주는 것이고 그 디스크 이미지를 다른 브랜드 가상머신에 붙이는 건, AMD CPU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떼어 인텔 CPU 컴퓨터에 붙이고 부팅하는 거랑 비슷하다. 드라이버 지워줄 거 지워주고 깔아줄 거 깔아주면서 설정 전부 확인해봐야 한다.


커맨드라인 명령 입력이라 그 부분만 GUI로 만든 무료 프로그램도 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vdi2vmdkguiconv/?source=typ_redirect

프론트엔드라서, 버추얼박스 패키지를 설치해 준 다음에 저걸 실행해줘야 동작한다.



추가.

예를 들어, 원본이 XP.vdi 파일이라면

vboxmanage clonehd "XP.vdi" "XP.vmdk" --format VMDK

이렇게 되겠다. vmdk파일명은 이름짓기 나름이지만, 원본 vdi 파일명은 원래 긴 이름이라면 짧게 고치지 말고 그 이름을 그대로 써줄 것.

virtualbox 4.3대 버전에서는 vboxmanage.exe 프로그램과 함께 vboxddu.dll, vboxrt.dll 파일이 있어야 동작했다. 즉, 필요하면 저 세 파일만 복사하면 vdi -> vmdk 변환이 된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